루이뷔통, 동화면세점에서 짐쌌다…명품 매장 지각변동 예고

올해 상반기 HDC신라, 신세계명동점 오픈 예정현대백화점, 신세계 등 신규 매장 유치여부도 '관심'

서울 광화문 동화면세점의 기존 루이뷔통 매장이 폐점하고 그 자리에 시계 브랜드 및 고객 라운지 공사가 진행중이다. 가림막 앞에서는 고객들이 쇼핑을 하지 않고 바닥에 앉아 휴식을 취하고 있다.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고가의 럭셔리 브랜드 루이뷔통이 동화면세점에서 완전 철수했다. 지난 1991년 입점 이후 26년 만의 결별이다. 6일 업계에 따르면 루이뷔통모에헤네시(LVMH) 그룹의 럭셔리 브랜드 루이뷔통은 지난 1일 서울 광화문 동화면세점 매장에서 완전히 철수했다. 현재 루이뷔통 매장이 있던 자리에서는 시계브랜드 로렉스 매장과 고객 라운지 조성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동화면세점 관계자는 "루이뷔통은 지난해 말 입점 계약이 종료되면서 올해 1월1일자로 폐점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롯데관광개발의 주요 계열사인 동화면세점은 1979년 국내에서 처음으로 시내면세점 특허를 취득했다. 자본 규모 등을 기준으로 중소ㆍ중견 사업자로 분류되지만 루이뷔통을 비롯한 샤넬, 에르메스 등 '3대 명품' 유치에 성공하며 이제껏 큰 무리 없이 영업해왔다. 2015년 기준 매출 규모는 3226억원으로 같은 해 대기업 계열로 운영되던 워커힐면세점(SK네트웍스, 2874억원)보다 많았다. 96억원 가량의 순이익도 냈다. 그러나 최근에는 입지가 급속도로 좁아졌다. 명동(신세계), 종로(하나투어), 동대문(두산) 등 인근 지역에 신규 면세점이 들어선 데 이어 루이뷔통의 철수로 기타 럭셔리 브랜드의 추가 이탈이 우려되고 있기 때문이다. 송객수수료 지불 여력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동화면세점은 중국인관광객(요우커)보다는 구매력이 낮은 동남아시아계열 단체관광객 유치에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면세점을 방문한 대부분의 관광객들은 브랜드 매장을 둘러보기 보다는 바닥이나 복도 의자에 앉아 휴대전화를 들여다보거나 휴식을 취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반면 루이뷔통은 올해 상반기 서울 용산 HDC신라면세점과 신세계면세점 명동점에 새롭게 문을 열 예정이다. 올해 하반기 강남 지역에 신규 매장 오픈을 앞두고 있는 현대면세점과 신세계면세점도 루이뷔통 입점에 열을 올리고 있다. 현대면세점은 이에 앞서 루이뷔통, 디오르 등 해외 명품 브랜드를 공급하는 부루벨코리아와 '특허 취득 조건부 입점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협약은 현대면세점이 사업권을 획득할 경우 부루벨코리아가 취급하는 47개 브랜드 등을 입점시키겠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다만 해당 브랜드들이 면세점 오픈과 함께 매장 문을 연 전례를 찾아보기 힘든 만큼 위치 협상과 인테리어 공사 등을 거쳐 내년 상반기부터 순차적으로 매장 문을 열 것으로 전망된다. 업계 관계자는 "올해 서울 시내에만 4개의 신규면세점이 오픈하는 만큼 각 업체들의 브랜드 유치 경쟁이 치열해 질 것"이라면서 "이를 이유로 럭셔리 브랜드 역시 수수료 인하 및 매장 확대 등을 요구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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