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發 수출대란]파국이냐 진정이냐…이번주 1차 골든타임

롱비치 항구

-美 법원은 "9일까지 자금조달계획 내라" 못 내면 파국 불가피 -한진 1천억 내고 민관 대체수송 나섰지만 "미봉책" 지적 -해운사와 화주들 "대승적 전향적 차원의 대책 필요" 호소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한진그룹이 8일 한진해운 물류대란 해소를 위한 자금지원을 시작했다. 한진그룹 계열사인 대한항공은 이날 이사회를 열어 해외터미널 지분을 담보로 600억원을 한진해운에 지원하는 안건을 의결해 법원에 제출한다. 조양호 회장의 사재 400억원도 법원 승인이 나는대로 한진해운에 투입된다. 정부당국과 해운업계도 대체선박 투입 등 사태해결에 나서고 있지만 추가 자금 지원을 놓고는 당국과 법원, 당국과 한진그룹간 시각 차가 여전히 크다. 이런 가운데 미국법원이 9일(현지시간)까지 미국내 채권자 보호자금 조달 계획을 요구하면서 사실상 이번 주가 한진해운발 물류대란의 분수령인 골든타임이 될 전망이다.한진해운 선박의 압류금지 결정을 내린 미국 뉴저지 연방파산법원은 오는 9일까지 미국 내 채권자 보호를 위한 자금조달계획을 세워 제출하라고 한진해운에 요구했다. 한진해운이 자금조달계획을 제출하지 못해 미국 법원이 회생절차를 승인해주지 않으면 미국 내 항만을 이용하지 못해 물류대란을 해결하기 어렵게 된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미국 항만에서 선박들이 다시 억류되는 사태가 발생하면 이번 물류대란 사태는 다시 걷잡을 수 없는 상황으로 치닫게 된다"고 말했다.한진해운의 회생 절차를 관리중인 서울중앙지법 파산6부(김정만 수석부장판사)도 이같은 상황을 인식하고 정부당국과 채권단의 지원을 촉구하고 나섰다. 재판부는 지난 6일 산업은행에 신규자금 지원에 대한 검토를 요청한데 이어 7일에는 한진해운의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과 기획재정부, 금융위원회, 해양수산부에 '한진해운에 대한 회생 기업 대출 신속 제공 검토 요청' 공문을 보냈다. 하지만 당국과 채권단은 부정적인 입장이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한진그룹이 1000억원을 얼마나 빨리 투입하느냐도 관건이지만 미국 법원의 판단에 따라 이번 사태는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으로 진행될 것"이라며 "정부 당국과 채권단이 한진해운 지원에 대해 원칙만 내세우다보면 물류 사태는 최악으로 갈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현재 한진해운의 71개 컨테이너 노선 가운데 북미가 차지하는 비중이 28%에 이른다. 해운업계는 정부와 채권단, 한진그룹의 추가적인 대책이 나오지 않으면 수출ㆍ물류대란이 장기화되고 이달 말부터 선적이 예정된 미국 블랙 프라이데이(추수감사절 이후 대규모 세일시즌)를 시작으로 한 연말연시 특수를 잃어버릴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화주(貨主)들의 모임인 화주협의회는 "정부와 한진해운의 신속 정확하고 즉각적인 지원이 공해상에서 표류 중이거나 비정상적으로 억류된 선박의 운항을 정상화할 유일한 방안"이라면서 "정부, 채권단, 한진해운, 한진그룹이 대승적, 전향적 차원에서 수출물류 정상화 방안을 조속히 수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경호 기자 gungho@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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