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점화하는 개발갈등]영동대로 개발 '서울시-강남구' 어떻게 풀었나

앞서 서울시-강남구, 한전부지 '공공기여금' 용처 두고 갈등 재원 문제 접점 찾아…개발 사업비 절반 市가 부담
[아시아경제 주상돈 기자] 서울 지하철 삼성역과 봉은사역을 잇는 '영동대로 지하개발'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그동안 극심한 갈등을 빚었던 서울시와 강남구가 재원 문제에 대한 접점을 찾으면서다.이달 초 서울시는 국제교류복합지구의 핵심 인프라인 '영동대로 지하공간 통합 개발' 기본구상안을 수립·발표했다. 이에 따라 영동대로 지하에 각종 대중교통망의 요충지가 될 통합역사가 들어선다. 각종 광역교통망을 비롯해 기존 지하철ㆍ버스 노선까지 한데 아우르는 복합환승센터로 오는 2021년 준공되면 하루 평균 60만명 정도가 오가는 국내 최대 대중교통허브로 자리 잡을 전망이다. 이번 개발안은 앞서 서울시가 발표한 코엑스~잠실 일대 종합발전계획의 일환이다. 이에 따라 삼성역에서 봉은사역까지 연장 630m, 폭 70m, 지하로는 6층까지 공사를 진행한다. 건축 연면적은 약 16만㎡로 그간 국내 지하공간 개발사업 가운데 규모가 가장 크다.서울시는 이번 구상안을 토대로 지난 24일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을 위한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 공고를 실시했다. 결과는 착수일로부터 약 10개월 후에 나온다. 시는 올해 안에 광역복합환승센터로 지정하는 행정절차를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내년 상반기중 설계공모를 진행하고 내년 12월께 착공하면 현대차GBC가 준공되는 2021년말에 일부 구간을 우선 개통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서울시의 이 같은 발표에 강남구는 "현대차GBC와 영동대로 지하 개발의 시너지 효과를 기반으로 2021년까지 일자리 100만개를 창출하겠다"며 '환영의 뜻을 전했다. 그동안 날선 반응을 보였던 강남구가 전향적인 반응을 보인 것이다. 서울시와 강남구의 갈등은 현대차가 삼성동 한전 부지를 10조5000억원에 매입하며 조 단위의 공공기여금이 확정된 2014년 9월부터 표면화 됐다. 시의 "공공기여금을 영동대로 개발과 함께 잠실종합운동장 일대 리모델링에 활용하겠다"는 입장에 구는 "강남에서 걷힌 돈은 우선 강남에서 써야 한다"며 강력 반발했다. 이어 지난해 8월 시의 영동대로 통합개발 용역에 착수에 구는 "용역을 재착수하는 것은 예산 낭비"라며 비판하기도 했다.사업이 늦어지는 것에 대한 부담을 느끼고 있던 두 지자체에게 '재원 문제' 해결은 갈등 해소의 단초가 됐다. 시는 이번 개발에 들어가는 사업비는 총 1조1691억원이 들어갈 것으로 보고 있는데 절반가량인 5069억원을 시비로 부담하기로 했다. 이 중 약 70% 정도는 현대차GBC 빌딩의 공공기여금과 교통개선대책분담금에서 조달할 계획이다.주상돈 기자 don@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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