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현우 기자]계좌이동제 '3단계' 서비스가 오는 26일부터 시행된다는 소식에 금융권 전체가 들썩이면서 카드사들도 대응전략을 고심하고 있다. 계좌이동제 3단계 서비스는 은행 영업점 창구와 각 은행의 인터넷·모바일뱅킹을 통해서도 계좌이동이 가능해진다는 것을 뜻한다. 기존 2단계까지는 금융결제원 자동이체통합관리서비스(페이인포)를 통해서만 가능했다. 특히 2단계 서비스까지 계좌이동 실적은 은행들의 마케팅 노력보다는 고객들의 자동이체 계좌 관리 차원에서 이뤄졌다면 앞으로는 창구 직원의 역량에 따라 주거래 고객을 확보할 수도 뺏길 수도 있게 되면서 은행 및 금융권 전체가 무한경쟁에 들어가게 됐다. 이 때문에 금융권에서는 계좌이동 3단계 서비스 시행을 '머니 무브(money move)'의 시발점으로 보고 있다. 지난해 은행권 전체 자동이체 금액은 800조원에 달한다.카드사들 중에서는 은행계 카드사들의 타격이 예상되고 있다. 주거래계좌 이동은 곧 주 결제카드의 이동과 맞물리기 때문에 카드사들도 모기업인 은행과 연계해 최대한 고객을 뺏기지 않기 위한 전략상품을 내놓고 있다. 업계 1위 기업인 신한카드는 신한은행과 연계해 '신한 주거래 카드'를 출시했다. 이 카드는 국내 모든 가맹점에서 0.7%(체크카드 0.3%) 포인트가 기본 적립된다. 또한 신한은행 특화 적립 서비스로 신한은행 결제계좌 연결 시 쇼핑·해외·생활 거래에 대해 추가 포인트를 제공하며 대형마트·백화점·온라인몰·소셜커머스 쇼핑, 해외 이용시 최대 2%(체크카드 1%) 포인트가 쌓인다. 더불어 이동통신·도시가스 자동이체, 후불교통카드 등 생활 가맹점 이용액의 4%(체크카드 2%)가 포인트로 적립된다. KB국민카드는 주거래고객에게 다양한 특화혜택을 제공하는 'KB국민 ONE카드'를 출시했다. 이 카드는 전월 이용실적과 적립한도 제한 없이 국내 모든 가맹점에서 이용금액의 0.7%가 포인트로 적립되고 주말 및 공휴일에는 0.5%가 추가로 적립되는 카드다. 특히 결제계좌를 'KB국민 ONE통장'으로 지정하면 포인트 우대 적립혜택을 통해 대형마트, 대중교통, 주유소, 이동통신요금, 음식점 등 5대 생활밀착영역 이용시 0.3%포인트가 추가 적립된다. 우리카드는 '우리주거래카드'를 내놨다. 우리은행과 연계한 통장카드대출 종합상품인 우리주거래패키지 가운데 하나로 해외직구를 포함한 해외가맹점과 이동통신, 학원, 주유소, 택시 등 특별적립업종에서 일반업종의 3배인 1.5%의 포인트 적립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이같은 경쟁이 가뜩이나 수수료 인하 등으로 악화가 예상되는 카드사 수익성을 더욱 악화시킬 수도 있다는 우려도 있지만 주거래계좌와 연동된 카드고객을 뺏길 수 없기 때문에 카드사간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한 은행계 카드사 관계자는 "주거래은행 고객을 잡지 못할 경우 카드사의 기존 고객도 이탈 가능성이 높다"며 "기존 고객 지키기는 물론 타사 고객을 잡기위한 각 사간 프로모션 경쟁이 계속될 것" 이라고 말했다.이현우 기자 knos84@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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