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4월 이후 만기 사채 해소가 관건'
[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정부의 '부채비율 400%' 발언 이후 잡음이 끊이지 않는 현대상선 구조조정이 장기전 양상을 보이고 있다.29일 채권단 관계자는 "현대상선이 제출하기로 한 추가 자구안의 수용 여부에 따른 강제성은 없다"면서 "당장 오는 4월과 7월 만기가 도래하는 회사채에 대한 유동성 해소 여부가 생사를 가늠하는 잣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당초 제출한 3조3000억원 규모의 자구계획안에 포함됐던 현대증권 매각이 불발되면서 현대상선이 이에 대한 추가 자구안을 이날까지 제출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현대상선 관계자는 "오는 4월과 7월 만기가 돌아오는 공모사채 상환에는 문제가 없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현대상선에 따르면 올해 만기가 돌아오는 채권 5200억원 가운데 만기 연장이 어려워 반드시 갚아야 할 채권은 4월 1200억원, 7월 2400억원 등 총 3600억원이다. 내년에는 3024억원 규모의 채권 만기가 돌아온다.현대상선은 이날 추가 자구안을 제출한다는 계획이다. 시장에서는 이번 추가 자구안에 벌크전용선사업부 매각과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의 사재출연 등의 방안이 포함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벌크전용선사업부 매각으로 유입될 현금은 약 1000억원 수준이며, 현 회장의 보유 지분가치는 전일 종가 기준 1059억원이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강도높은 자구안을 마련 중이나 제출 시점은 아직까지는 확정된 바 없다"고 말했다. 현대그룹 핵심 계열사인 현대상선은 업황 악화로 2011년 이후 5년 연속 영업손실과 4년 연속 누적결손을 지속했다. 현대그룹은 지난 2013년 주채권단인 산업은행과 재무구조 개선을 위한 약정을 체결하고 3조3000억원대 자구계획 실행해 왔다. 그러나 자구안에 포함됐던 현대증권(약 6475억원)의 매각이 지난해 10월 최종 불발되면서 유동성 확보에 난항을 겪고 있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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