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우리금융경영연구소]
[아시아경제 이은정 기자] 3분기의 깜짝 성장률에도 불구하고 연말 이후 '소비절벽(소비 급락으로 경제에 충격을 주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승용차에 대한 개별소비세(개소세) 인하, 블랙프라이데이 행사 등 소비 진작을 위한 정부정책으로 일시적으로 소비가 회복되고 있지만 2009년 3분기처럼 정책일몰 이후 소비가 급속히 감소했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는 게 그 배경이다. 25일 한은과 민간경제연구소에 따르면 올 3분기 국내총생산(GDP) 증가율이 전기 대비 1.2%로 2010년 2분기(1.7%) 이후 최고치를 기록할 수 있었던 가장 중요한 동력은 8월부터 한시적으로 이뤄진 개별소비세 인하 효과에 있었던 것으로 분석됐다. 실제 기획재정부가 이달 초 발표한 '최근 경제동향'(그린북)에 따르면 9월 자동차 판매량은 전년 동월 대비 15.5% 증가했다. 백화점 매출액도 14.1%가 늘어 지난 2012년 11월(18.7%) 이후 2년 9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하지만 소비를 짓누르는 구조적인 요인들이 개선되기는커녕 오히려 악화된 것으로 나타나 개소세 인하가 종료되면 소비절벽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는 게 문제다. 당장 전·월세, 주택구입비 등 주거비 상승에 따른 소비 위축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상반기 실질임금 상승률도 전년 동기 대비 0.6%에 그쳐 가계의 소득 개선이 부진했다는 점도 소비 회복에 부담요인으로 꼽힌다. 과거에도 이런 일은 있었다. 글로벌 금융위기 직후인 2008년 12월~2009년 6월에 정부는 소비진작을 위해 노후차량을 신차로 교체하면 개소세 및 취ㆍ등록세를 각각 70%씩 한시적으로 감면하는 정책을 시행한 바 있다. 이 때 소비가 반짝 증가하면서 2009년 2분기 민간소비는 전분기보다 3.3% 성장했다. 그러나 바로 그 다음 분기에는 1.0%로 떨어졌다. 2012년 9월부터 연말까지 한시적으로 단행된 개소세 인하 때도 종료 직후인 2013년 1분기 민간소비가 0.1% 감소세로 전환됐다. 허문종 우리금융경영연구소 수석연구원은 "정부주도, 짧은 준비기간, 제조업체 불참, 낮은 할인폭 등의 한계에도 불구하고 유통업체들의 매출과 소비심리를 일시적으로 개선시키는 데 일조했지만 정책 일몰 이후 '소비절벽'이 우려된다"고 밝혔다.이은정 기자 mybang21@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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