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화하는 푸드테크…맛집추천부터 식재료 배송까지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푸드테크가 하나의 '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다. 음식배달을 뛰어넘어 맛집 추천과 예약, 식재료 배송, 레시피 공유 등 다양한 서비스들이 등장했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B2C 외식업 시장 규모는 약 300조원에 달하며, 식품산업 시장 규모는 157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씨온에 따르면 국내 푸드테크 업체들은 ▲음식배달 ▲배달 대행 ▲맛집 추천 ▲식당 예약 ▲오더 ▲식재료 배송 ▲농산물 직거래 ▲정기 배송 서비스 ▲레시피 큐레이션 등 ▲모바일 식권 등 11개로 분류할 수 있다. 가장 보편화 된 서비스는 음식을 집까지 배달해주는 '음식배달(Food Delivery)'이다. 배달의 민족, 요기요, 배달통 등이 대표적이다. 이들은 동네 배달음식 전단지를 앱으로 성공적으로 대체 했다는 평가를 받으며 승승장구 하고 있다. 최근엔 자체 배달을 하지 않는 식당의 음식을 배달해주는 '배달대행(Agencies for Delivery)' 서비스가 각광을 받고 있다. 대표적인 서비스로는 푸드 플라이, 부탁해, 배민라이더스 등이 있다. 먼 지역의 음식을 직접 집까지 배달해주는 서비스도 등장했다. 대표적인 서비스가 미래식당, 요리버리 등이다. 이밖에도 유명 제과점을 전문적으로 배달해주는 헤이브레드나 브레드베어, 수산시장 식품을 배달해주는 인어교주해적단, 미친물고기 등도 눈길을 끈다. 맛집 정보 추천 서비스는 사용자들이 직접 참여해 평가하거나, 전문가들의 평가 자료를 보여주는 서비스로 나뉜다. 사용자 참여형으로는 식신 핫플레이스, 망고플레이트, 포잉, 메뉴판닷컴, 다이닝코드가 있다. 블루리본서베이와 레드테이블은 전문가들의 평가도 함께 보여준다. 식신 핫플레이스와 포잉은 맛집 추천과 함께 식당 예약 서비스도 함께 제공한다.완성된 음식 외에 레시피를 공유하거나, 레시피와 식재료를 함께 배송해주는 서비스도 인기를 얻고 있다. 레시피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해서 추천해주는 서비스는 이밥차, 만개의 레시피, 해먹남녀, 오마이쉐프를 꼽을 수 있다. 식재료 배송(Grocery Delivery) 서비스는 유기농 식재료 배송 서비스인 마켓컬리, 마트플라이, 삿갓유통 등이 있다. 셰프의 레시피와 함께 식재료를 배송해주는 곳은 테이스트샵, 푸드마스, 홈메이드 파티 등이다. 정기적으로 과일이나 식재료를 배달해주는 곳은 푸드플랩, 헝그리제니, 더푸드, 헬로네이처 등이 대표적이다. 생산지에서 직접 거래·배송할 수 있는 언니네텃밭, 올프레쉬, 무릉외갓집, 흙살림 등도 있다.푸드테크 중에서도 블루오션으로 꼽히는 모바일 식권 서비스는 식권대장, 식신e식권 등이 있다.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식사값을 계산할 수 있어 하루 평균 이용 건수가 1만여 건에 이를 정도로 인기다. 푸드테크의 성장은 온디맨드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온디맨드란, 스마트폰으로 원하는 것을 즉시 얻을 수 있는 것을 일컫는다. 씨온 관계자는 "푸드테크 산업은 온디맨드 시대를 맞아 수요자의 니즈에 맞춘 세분화된 니치마켓들을 노려 성장하고 있다"고 말했다.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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