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남동 아날로그', 카드가 옛 전축을 켰다

현대카드, 뮤직라이브러리 가보니…바이닐 1만여장 책 3000여권 소장

▲1만여장의 바이닐이 소장된 현대카드 뮤직라이브러리 내부 모습

-갤러리 연상시키는 외관, 눈에 띄어-20대~60대까지 찾는 연령층도 다양[아시아경제 이현주 기자] 현대카드 뮤직라이브러리가 한남동 이태원 명소로 떠올랐다. 지난 5월 문을 연 뮤직라이브러리는 디자인·트래블라이브러리에 이은 음악을 콘셉트로 한 현대카드의 세번째 라이브러리다. 이곳엔 1만여장의 바이닐과 3000여권의 책이 소장돼 있다. 바이닐이란 염화비닐 소재에서 비롯된 명칭으로 턴테이블로 재생하는 플라스틱 소재의 둥근 음반을 말한다. 이곳에선 자신이 원하는 바이닐을 직접 선택해 들을 수 있어 인기를 끌고 있다. 현대카드 뮤직라이브러리는 세대를 아우른다. 이곳을 찾는 사람들은 20대부터 60대까지 다양하다. 일산에서 온 이소영(여·46)씨는 "음악 취향이 비슷해 조카와 함께 이곳을 찾았다"며 "직접 와보니 듣던 것보다 더 멋진 장소인 것 같다"고 말했다. 이씨는 조카와 함께 영국의 록그룹 '비틀즈'의 앨범을 들었다. 뮤직라이브러리 2층엔 6대의 턴테이블이 있어 혼자 또는 두 명이서 같은 바이닐을 들을 수 있다. 근처에 점심약속이 있어 나왔다가 시간이 남아 1층에 마련된 카페에서 잠시 쉬며 음악을 감상하는 50대 주부들도 눈에 띄었다.

▲현대카드 뮤직라이브러리와 언더스테이지 전경

라이브러리 외관을 보고 입장하기 위해 들렀다가 발걸음을 돌려야 했던 중국인 관광객도 있었다. 이곳은 현대카드 고객과 동반 2인까지만 입장이 가능하다. 관광객들은 뮤직라이브러리 외관에 반했던 것이다. 뮤직라이브러리는 이태원 전경이 한 눈에 들어오는 외관을 자랑한다. 인사동 쌈지길을 설계한 국내 대표 건축가 최문규 연세대학교 건축공학과 교수가 외부 건축을 담당했으며 최종 인테리어는 미국의 겐슬러사가 맡았다. 건물 바깥 맞은 편 벽 전체를 차지하고 있는 그래피티는 뮤직라이브러리 건물과 어우러져 마치 하나의 큰 갤러리를 연상시킨다. 국내 대형 화장품 회사의 직원들이 벤치마킹하기 위해 꼼꼼히 내부를 살피기도 했다.뮤직라이브러리는 평소 음악적 감성이 남다른 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의 애착이 잘 드러나는 곳이다. 정 부회장은 주말에 혼자서 이곳을 찾아 스티브 밀러 등 소장된 바이닐을 직접 듣기도 한다. 정 부회장은 "음악이 만져질 수 있고 음악에 먼지가 쌓일 수도 있고 음악이 하얀 색일 수 있다는 걸 많은 사람들이 경험한다면 근사한 일이다. 곡 하나하나에 추억이 쌓여가면서 블루투스와는 전혀 다른 느낌이 오지 않을까"라며 애착을 드러냈다.현대카드가 이처럼 라이브러리를 운영하는 이유는 현대카드만의 차별화된 아날로그적 경험을 고객들에게 선사하기 위함이다. 모두가 디지털을 향해 갈 때 오히려 아날로그적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현대카드 고객은 특별하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현대카드 관계자는 "좋은 음악은 영감을 깨우고 자극하며 일상에 행동감을 더한다"면서 "현대카드 뮤직라이브러리는 음악을 제시하는 데서 멈추지 않고 거기서 파생되는 무한한 가능성을 제안한다"고 말했다.이현주 기자 ecolhj@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이현주 기자 ecolhj@asiae.co.kr<ⓒ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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