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염에 여름상품 매출 희비…‘장마 상품’ 울고 ‘무더위 상품’ 웃고

‘우산’↓vs‘양산’↑, ‘티백 차/일반 커피’↓ vs‘차 음료/아이스 커피’↑

[아시아경제 최서연 기자] 기록적인 폭염(일 최고 기온이 33도 이상의 매우 심한 더위)이 이어지며 여름 상품의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낮 최고 기온이 35도 안팎까지 오르는 등 더위가 기승을 부리면서 전국적으로 폭염 특보가 내려진 상태다. 서울, 부산, 광주, 제주에는 폭염 주의보가, 대구, 울산, 대전 등 경상남북도 지역에는 폭염 경보가 발효됐다. 또한, 기상청에 따르면, 밤 최저 기온이 25도 이상인 ‘열대야’의 전국 평균 발생일수도 2.7일로 작년(2.3일)보다 0.4일 늘어났다.이 같은 땡볕 더위가 마트의 여름 상품 매출에도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롯데마트가 폭염이 시작된 7월26일부터 8월8일까지 2주간 ‘여름 상품’ 매출을 살펴보니, ‘장마’ 관련 상품 매출은 감소하고 ‘무더위’ 관련 상품 매출이 급증한 것으로 확인됐다. 전주(7월12일~7월25일) 대비 ‘우산’ 매출은 41%, ‘장화’는 30.5%, ‘레인코트’는 56.4% 급감한 반면, 같은 기간 ‘양산’ 매출은 2배(95.9%) 가까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장마철 사용이 잦은 ‘와이퍼’는 20.2% 감소한 반면 ‘세차용품’은 23.1% 신장했고, ‘제습제’가 6.5% 감소한 반면 ‘탈취제’는 55.1% 신장했다.차갑게 마시는 ‘차 음료’가 62.9%, ‘아이스 커피’가 12.8% 신장한 것과 달리, 따뜻한 물에 타 먹는 ‘티백 차’는 11.9%, ‘일반 믹스 커피’는 5.6% 감소했다. 또한, 마른 장마와 폭염으로 여름철 불청객인 모기가 개체 수 감소로 자취를 감춰 ‘살충제’ 매출이 8.2% 줄었고, ‘모기장’ 역시 0.8%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연이은 폭염에 무더위를 식혀 줄 상품들은 호조를 보였다. 대표적인 품목으로, 갈증을 해소해주는 ‘생수’가 41.6%, ‘탄산 음료’가 39.8%, ‘이온 음료’가 82.2%, ‘얼음’이 155.1% 신장했다. 열대야에 숙면을 도와줄 ‘대나무 자리’가 57.1%, ‘쿨 시트’가 64.8%, 뜨거운 햇빛을 차단해주는 ‘선 케어’가 72.9%, ‘쿨 스카프’가 72.2% 늘었다. 또한, 시원한 계곡이나 바다를 찾는 수요가 급증하면서 ‘물놀이 용품’이 137.3%, ‘스포츠 샌들’이 187.6%, ‘아쿠아 슈즈’가 28.9% 증가했다. 이밖에, 야외 활동 시 음식을 시원하게 보관할 수 있는 ‘아이스박스’가 175.9%, ‘쿨러백’이 270.9%, ‘아이스팩’이 125.5%로 3배 가량 크게 신장한 것으로 나타났다.변지현 롯데마트 마케팅전략팀장은 “연이은 폭염으로 여름 상품들의 매출이 극명하게 대조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기후와 소비자 수요를 고려해 관련 상품들의 진열 면적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최서연 기자 christine89@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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