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발 GTX’ 늦어지나…B노선, 예비타당성 조사 후순위로 밀릴 듯

[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인천발 GTX(광역급행철도) 구축사업이 더디게 추진되고 있다.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에 인천과 서울을 잇는 B노선이 빠질 가능성이 커지면서 전체 3개 GTX 노선 중 가장 늦게 추진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인천시는 지난달 국토교통부에 건의한 B노선의 변경안(송도~잠실)이 비용 대비 편익(B/C) 비율이 1을 넘어 경제성이 있다며 올 하반기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사업에 선정되야 한다는 입장이다. 국토부는 최근 제2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2011~2020년)에 포함된 GTX C노선(의정부~군포 금정역)을 재검토한 결과, 수서발 수도권 고속철도 의정부 연장사업과 연계해 추진하기로 잠정 결론을 냈다. 이에 8월 말 기재부에서 재실시하는 2차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에 C노선이 반영될 것으로 알려졌다.반면 B노선은 빠질 가능성이 커졌다. B, C노선은 지난해 기재부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B/C 값이 각각 0.33과 0.66으로 나와 사업 추진이 보류된 상태였다. 하지만 최근 국토부의 ‘GTX 기본계획 및 타당성용역’ 중간결과 보고에서 C노선의 B/C는 경제적 타당성 기준치인 1.0을 넘은 1.03으로 나왔지만 B노선의 B/C 값은 0.95로 분석됐다. 국토부는 B노선의 B/C 값이 1을 못 넘었고, 인천시가 GTX와 연계 추진하려는 경인전철 지하화사업을 비롯해 B노선의 경제성을 확보하는 여러 방안을 검토중으로, 내달 용역완료 후 최종 결정하겠다는 입장이다.국토부는 그동안 인천 송도~청량리, 송도~잠실을 잇는 2개노선을 놓고 여러 각도로 타당성검토를 했으나 인천시가 지난달 건의한 송도~잠실 노선의 변경안 중 남부급행 노선과 병행하는 내용은 빠져있다.따라서 시는 이 내용을 포함하면 B노선의 B/C 값이 1.04로 나온다며 B노선도 내달 2차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에 반영해 줄 것을 국토부에 요구하고 있다.시는 송도∼잠실 노선을 놓고 지난해 12월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에 연구용역을 의뢰한 결과, 이 노선의 B/C값이 1.04로 경제적 타당성이 있다는 결과를 얻었다. 시는 B노선이 서울시에서 계획하고 있는 남부급행 노선과 병행하는 안을 포함하고 있어 서울 지하철 2호선의 혼잡 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고, 경인전철 지하화 구간과도 연계돼 사업성이 충분할 것으로 보고 있다.총 길이 52.1㎞의 이 노선은 송도를 출발해 인천시청~부평~소사(부천)~가산디지털~신림~사당~강남~삼성~잠실을 경유한다. 총 사업비는 5조6493억원으로, 민간자본이 50% 이상 투입돼야 한다. 이중 시가 투입할 공사비는 약 2000억~3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개통 시기는 2023년 목표로 하고 있다.철기원은 연구용역에서 송도∼잠실 GTX 노선이 건설되면 송도에서 잠실까지 30분 안에 이동할 수 있고, 하루 이용객 수는 48만8650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인천시 관계자는 “현재 국토부 용역이 진행중으로 B노선에 대해 확정된 것은 없다.다만 올해 하반기 기재부의 예비타당성 대상 사업에 선정이 안될 경우 인천발 GTX 구축 사업은 지연될 수 밖에 없다”며 “국토부가 B노선의 변경안을 적극 검토해 내달 기재부의 2차 예타 조사 대상에 반영해 주길 바란다”고 밝혔다.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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