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공단, 10년간 인원 2배↑..안전사고는 10분의 1로 감소

[아시아경제 김종화 기자] 한국철도시설공단의 현장 맞춤형 사고예방 활동이 안전사고를 크게 줄인 것으로 나타났다.공단의 철도사업비는 지난 2005년 3조500억원에서 매년 늘어나 올해 8조원으로 10년새 2배 이상 증가했고, 건설현장의 상시근로자수도 2배 이상 늘어났지만 안전사고 환산재해율은 2005년 0.275%에서 2014년 0.087%로 3분의 1수준으로 줄었다.특히 올 상반기까지 환산재해율은 0.008%로 2005년 상반기 재해율 0.102%과 비교하면 10분의 1이하로 낮아졌다. 철도공단의 지난 10년간 철도건설현장의 사고유형을 살펴보면 철도현장의 각 분야별(노반·건축·전력·궤도·신호)로 추락, 감전, 끼임 등 사고발생 유형이 다르고 완공 직전(공정율 80~100%) 때 발생률이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또 현장에서 3개월 미만 근무한 신규 근로자가 재해자의 60%를 차지했고, 외국인 근로자는 내국인 근로자에 비해 2배가량 높은 재해비율을 나타났다. 철도공단은 이에 따라 분야별로 사고가 많이 일어나는 유형과 발생시기별로 안전관리자, 감리단, 시공사, 하도급사, 신규 근로자 및 외국인 근로자 등을 대상으로 현장 맞춤형 사고예방 특별교육을 시행하고 취약현장에 대한 예방점검도 강화했다.공사현장 분야별로 취약사고유형을 안내하는 현수막, 포스터 및 스티커를 현장에 집중 배포하고 사고 취약시기에 사고예방 특별 강조기간도 선정했다. 이와 함께 지난해 7월부터 공단 임직원과 현장근로자가 즉시 활용할 수 있는 'KR재난알리미 앱(APP)'을 자체 개발해 스마트폰 등의 기기에서 활용하고 있으며, 태풍, 폭염 등의 기상변화와 사고발생 등 현장의 위험요인 발생시 앱을 통해 건설현장-공단-국토부간 One-Stop 보고체계를 구축해 초동대처 및 복구 등을 신속히 처리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강영일 이사장은 "현장 맞춤형 예방적 안전관리대책이 효과를 내고 있다"며 "철도건설 사업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가 근절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사고유형을 분석하고 예방대책을 수립·시행해 2020년 공단 목표재해율 0.05%를 앞당겨 달성하겠다"고 말했다.김종화 기자 justin@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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