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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고형광 기자]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국내 조선사를 대표하는 '조선 빅3'의 신용등급이 일제히 강등됐다. 수 년간 지속돼 온 저가 수주와 해양플랜트 발주 위축, 운전자금 부담 증가 등을 고려할 때 조선업의 불리한 환경이 상당기간 지속할 것이란 이유에서다.나이스신평은 지난 21일 현대중공업의 장기 신용등급을 'AA'(부정적)에서 'AA-'(안정적)로 강등했다. 현대삼호중공업은 'AA-'(부정적)에서 'A+'(안정적)로 내려갔고 현대미포조선의 등급도 'AA-'(부정적)에서 'A+'(안정적)로 떨어졌다. 대우조선해양의 장기 신용등급도 'A+'(안정적)에서 'A'(안정적)로 강등됐다.이번 신용등급 조정은 조선산업의 높은 경쟁강도가 지속돼 국내 조선사 전반의 수익성 저하 및 운전자금 부담확대가 나타나는 가운데 주요 조선사들의 수익창출력 약화 등을 감안한 것이라고 나이스신평은 분석했다. 나이스신평은 "2014년 하반기 이후 유가급락으로 인한 해양플랜트 발주 위축 등을 감안할 때 불리한 시장환경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평가했다.현대중공업 계열 조선 3사는 실적 정상화가 지연되고 있는데다 저가 수주 물량의 실적 반영과 수주 부진까지 고려할 때 의미 있는 수준의 수익성 개선을 이루기 어려울 것이라고 나이스신평은 설명했다.나이스신평은 "현대중공업계열 조선3사의 경우 2014년 중 선제적으로 대규모 충당금을 설정한 프로젝트들의 제작이 본격화되고 있는 점은 당분간 현금흐름에 부담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다만 추가적 손실규모는 제한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또 나이스신평은 대우조선해양은 해양부문 손실과 매출채권관련 대손 인식으로 올해 1분기 804억원의 영업손실을 내는 등 영업 수익성이 떨어졌다며 해양플랜트 신규 발주 등에서도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고 평가했다.이어 지난 22일엔 한국기업평가가 삼성중공업의 신용등급을 기존 'AA0'에서 'AA-'로 한 단계 내렸다. 한국기업평가는 "유가 하락 등 수주 여건이 나빠진 탓에 초대형 드릴십 등 주력 선종(船種)의 수주가 부진한 상황"이라며 "당분간 예년 수준의 실적을 회복하긴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등급 강등 이유를 설명했다. 고형광 기자 kohk0101@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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