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컨 소형 SUV MK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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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 최근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가장 '핫(Hot)'한 차종은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이다. 세단은 너무 흔해서, 기존 SUV는 다소 부담스러워하는 운전자에게 소형 SUV는 강하게 어필되고 있다. 여기에 고급스럽게 만들면 좀더 점수를 얻는다. 링컨이 브랜드 최초로 만든 소형 SUV MKC는 제작사의 이런 고민이 잘 묻어나는 차다. 중형세단 MKZ 이후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과감한 디자인은 MKC에도 반영됐다. 일반적으로 SUV가 직선을 강조하는데 반해 MKC는 전체적으로 곡선 위주의 실루엣을 간직하면서도 그릴과 램프에서 포인트를 줘 역동적인 느낌도 살렸다. 실내는 고급스러운 느낌을 강조코자 했다. 스티어링휠이나 센터페시아 등 눈에 보이거나 만지는 부분은 고급소재가 적잖이 쓰였다. 특히 유해성분을 쓰지 않고 수십시간 연화작업을 거친 가죽을 썼다는 시트의 촉감은 상당히 좋다. 변속은 손잡이가 아닌 버튼방식으로 처음엔 다소 낯설지만 이내 익숙해진다. 비상등이 운전석보다는 조수석 가까운 곳에 달려 있는 등 센터페시아 버튼은 직관적이지 못하다. 인포메이션장치에 한글지원이 되지 않는 점도 아쉽다. 링컨이 속한 포드그룹의 주력인 2000㏄급 터보차저엔진의 완성도는 훌륭하다. 미국 브랜드답지 않게 일찌감치 다운사이징(엔진배기량을 낮추면서도 비슷한 성능을 내게 하는 기술)에 주력해 많이 만들어본 덕분이다. 흡기ㆍ배기밸브를 여닫는 타이밍을 독립적이면서도 정교하게 조작한다고 하는데, 이런 어려운 설명이 아니더라도 시속 120~140㎞대까지는 부족함 없이 속도가 올라가고 반응속도도 빠르다. 스포츠모드로 달릴 때 핸들링이 꽤 날카로워지는 점도 인상적이다. SUV임에도 달리는 즐거움을 빼놓지 않은 셈이다. 저속ㆍ저단에서 가끔씩 변속충격이 있다. 가솔린차인데도 디젤 못지 않은 토크감이 고스란히 느껴진다. 4기통짜리 엔진을 쓰는데 6기통이나 8기통엔진에서 날 법한 배기음이 난다. 시끄럽다는 게 아니라 힘이 부족하지 않다는 걸 소리로 얘기한다는 뜻이다. 주행시 노면소음이나 풍절음 차단은 잘 돼 있다. 트립상 찍히는 연비를 인정한다면 운전행태에 따라 편차가 크다. 어느 정도 속도를 높여 긴 거리를 달린다면 복합연비(9㎞/ℓ)는 훌쩍 넘지만 가다서다를 반복하는 시내에서는 급격히 떨어진다.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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