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19일 3일간 서울 월드컵공원서 제7회 마포나루 새우젓축제 열렸는데 참여인원만 56만명, 새우젓·젓갈류 등 총 13억6600만원 판매액을 올리는 등 대한민국 대표 새우젓축제로 자리잡아가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 최근 열린 제7회 마포나루 새우젓축제에 참여인원만 56만명, 새우젓·젓갈류 등 총 13억6600만원 판매액을 올리는 등 대한민국 대표 새우젓축제로 자리잡아가고 있다”박홍섭 마포구청장은 인터뷰를 통해 해가 갈수록 ‘믿고 사는 새우젓’ 명성을 더해가는 마포나루새우젓축제가 성황리에 마무리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홍섭 마포구청장
그는 공식집계 결과 올해 마포나루 새우젓축제에는 3일간 총 56만 명의 방문객이 다녀간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특히 도농상생의 직거래장터인 새우젓장터, 지역특산물장터에 등에서는 13억6600만원의 판매액을 올리며 대한민국 대표 새우젓축제로의 입지를 굳혔다고 밝혔다. 박 구청장은 “올해 새우젓장터 총 판매액은 예년에 비해 다소 감소한 8억1500만원로 김치 소비가 줄어들고 있는 만큼 새우젓 소비도 주춤하는 추세”라면서 “그래도 서울시민을 물론 멀리 경기도 여주 등 수도권 주민들까지 동원하는 마포새우젓의 힘은 여전하다”고 전했다. 이번 축제에서 육젓은 상품의 질에 따라 kg당 2만5000~3만5000원, 김장용 새우젓으로 쓰이는 추젓은 5000~1만원에서 거래됐다. 멸치젓은 kg당 5000~8000원에 팔렸다. 박 구청장은 "소비자들이 걱정하는 먹거리 안전을 위해 축제를 주최하는 마포구는 올해 처음으로 판매장터운영위원회를 구성, 가격과 품질관리에 대한 감독을 강화했다"면서 "올해 운영기준을 준수하지 않은 업체는 내년에 참여기회가 제한되도록 한 것 등이 마포나루새우젓축제를 빠른 시일내 자리 잡아가게 하는 비결"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축제에서는 과일 곡물 청국장 등 각종 지역특산물을 파는 농수산물 직거래 장터에는 11개 마포구 자매결연지가 참여해 약 3억2800만원 어치를 팔았다. 고사리, 토란대 등 나물류는 축제가 끝나기 전에 ‘완판’된 곳도 있었다. 축제는 황포돛배 입항과 사토의 새우젓 검시 등으로 시작해 과거 마포나루에서 벌어졌던 상황을 재연하면서 축제가 시작됐다.특히 황포돛배 전시 등 옛 마포나루의 모습을 재현한 마포나루장터는 가족 단위의 나들이객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다. 어린이들은 사또의 옛 집무실인 동헌에서 사또, 포졸과 함께 사진을 찍으며 특별한 추억을 남겼고, 새우 잡기, 새우젓 담그기 체험 등을 비롯해 짚풀공예, 나무공예 체험, 한의사 진맥체험, 쑥뜸체험 등 체험 위주의 프로그램으로 남녀노소 가릴 것 없이 다 함께 어울리는 기회가 마련됐다. 이와 함께 월드컵공원 억새 축제 걷기대회와 유명 가수 참가하는 각종 공연 등으로 사흘동안 마포주민 뿐 아니라 다른 곳에서도 인파가 몰려 북적였다.박홍섭 마포구청장은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국민적인 관심사를 고려할 때 마포구의 이름을 걸고 내놓은 각종 먹거리들을 믿고 사러와 주신 분들이 많았다는 것에 적지 않은 자부심을 느낀다”며 “내년에는 더욱 더 안전하고 풍성한 축제로 찾아 뵙겠다”고 말했다.
새우젓 입항 장면 재연
마포구는 축제 안전관리를 위해 행사장 내에 CCTV 8대를 설치, 운영하고, 마포구청 직원 및 협조기관 관계자, 자원봉사자 등 행사요원 500여 명을 배치하는 등 안전사고 대비에 철저를 기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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