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 '전자금융 업계 정보 축적 최소화해야'

[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 전자지급결제 업무를 수행하는 업체들이 정보의 축적을 최소화하거나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수단을 마련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는 한국은행의 보고서가 나왔다.17일 배문선 한국은행 금융결제국 과장과 양아라 조사역은 '비금융기관의 전자지급결제 업무 현황과 향후 과제' 보고서를 통해 이 같이 밝혔다.보고서는 "다양한 주체가 전자지급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개인정보와 결제정보가 불가피하게 축적ㆍ보관됐다"며 "이에 따라 정보보호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다.전자금융업체들은 카드번호, 계좌번호뿐만 아니라 매출 취소 등의 상황에 대비해 전화번호, 이메일 등 개인정보도 보관하고 있다. 실제로 2000년대 중반 이후 전자금융업이 급속히 성장하면서 지급결제서비스 실적은 2007년 17조4000억원에서 2013년 71조1000억원으로 6년간 4배 성장했다.이에 따라 보고서는 비금융기관의 전자지급결제 서비스가 안정적으로 제공되기 위해서는 한국은행, 감독당국 및 관련 업계의 유기적 대응이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감독당국은 관련규정 개정을 통해 전자금융업자 등의 정보 수집에 대한 표준화된 범위를 제시하거나 이를 최소화 하도록 규정하고, 전자금융업자에 대한 자격요건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김철현 기자 kch@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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