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상3夢' 한국 항공사들 '중국하늘' 따먹기

한국-중국 하늘길 날 선 공방전

[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황금 노선으로 꼽히는 중국 하늘길을 놓고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5개 저비용항공사(LCC)가 날 선 공방전을 펴고 있다.한·중 항공협정에 따라 지난 13일 주 90회에 달하는 운수권 신청이 최종 마감된 이후부터다.운수권 배분에 따라 항공사의 운명이 갈릴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베이징ㆍ광저우 노선 =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베이징 노선과 광저우 노선에 사활을 걸고 있다. 베이징 노선의 경우 주 3회 운수권이 추가 배분되며 광저우 노선은 주 7회 운수권이 배정된다.두 도시는 한국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도시라는 점에서 양대 항공사는 수익 확보를 위해 운수권 확보가 필수 과제인 상황이다. 두 노선에서는 국내 저비용항공사의 취항은 제한된다.중국 정부 측이 자국 항공사 보호차원에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외에는 취항을 금지시킨 것.항공회담 지정항공사 선정 기준에 따르면 주 29회 이상 운수권이 배분된 노선의 경우 4개 항공사까지 지정이 가능하다.◆허페이ㆍ석가장ㆍ난닝 노선 = 이에 따라 저비용항공사들은 허페이(合肥, 합비)와 석가장(石家庄, 스좌장), 난닝(南寧, 남령) 등 3개 노선에 눈독을 들이고 있다.허페이는 안휘성의 성도로 정치, 경제, 교육, 금융의 중심지다. 인구 757만명이 거주한 도시로, 주 5회의 운수권이 주어졌다.저비용항공사들이 꾸준히 부정기편을 통해 알린 석가장은 이번에 주 2회 운수권이 배분된다. 석가장은 허베이성의 성도로 화북지역에서 세번째로 큰 도시(1016만명 거주)다. 중국 서남 지역과 동남아 국가간 경제교역 중심지인 난닝(주 2회)도 저비용항공사들이 관심을 보이는 노선이다.이들 3개 노선은 한국을 중간기지로 한 3국 간 수송의 자유가 있는 노선(Behind Right)이다.베이징과 광저우와 마찬가지로 향후 증편의 기회를 얻기 위해서는 일단 노선 개설이 중요하다는 점에서 국내 저비용항공사들 이외에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까지 입맛을 다시고 있는 노선이다.◆운수권 배분 놓고 항공사간 첨예한 대립 = 항공교통심의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이달말 발표될 운수권 배분을 놓고 항공사간 신경전은 이미 시작됐다.우선 항공업계는 아시아나항공의 안전운항 문제를 거론하고 있다. 지난해 미국 샌프란시스코 착륙사고와 최근 엔진 이상 경고를 무시한 채 사이판행을 강행한 사례를 들어 아시아나항공을 경쟁에서 배제시켜야 한다는 입장이다.대한항공의 경우 지난 1997년 괌 사고 이후 운수권 배분에서 배제된 바 있다.이에 대해 아시아나항공은 경쟁 회사에서 운수권 배분을 받기 위해 사실을 왜곡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항공기 사고 조사 발표 이후 운수권 배분 제외 등 제재가 있었다는 것이다.아시아나항공측은 "통상 사고조사 발표 이후 운수권 배분 배제 등 제재가 이뤄졌다"고 주장했다.이어 "아직 샌프란시스코 조사 결과가 발표되지 않았으며, 또 항공사 귀책 여부도 결정되지 않은 상황"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중국 노른자 노선에서 배제된 저비용항공사들은 "LCC산업 성장과 국민 편익 증대를 위해 이번 운수권 배분이 저비용항공사에 우선적으로 배정돼야 한다"며 항공당국을 압박하고 있다.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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