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공단 남북교역 견인차지만 가동률 80%

[아시아경제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남북관계가 얼어붙은 가운데 개성공단이 남북교역의 주요 창구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지만 재가동 6개월이 지났지만 가동률은 1년 전에 비해 80% 수준에 그치고 있다.20일 관세청과 개성공단기업협회 등에 따르면 지난 3월 남북교역액은 모두 1억 8300만달러로 지난 해 같은 기간의 95%를 기록했다. 1년 전에 비해서는 900만달러가 줄었다.한국에서 북한으로 보낸 반출은 3961건에 8900만달러로 반출금액은 1년전보다 13% 증가한 반면, 한국이 북한에서 받은 반입은 3289건에 금액은 9300만달러로 17% 감소했다.1~3월 기준으로는 반출은 4% 증가한 250만달러, 반입은 10% 감소한 270만달러로 집계됐다.교역의 99%이상이 도라산 육로가 차지해 개성공단이 남북교역의 창구임을 말해줬다.개성공단은 지난해 4월 가동이 중단됐다가 9월 재가동했다.도라산 육로를 통한 반출은 지난 해 같은 기간보다 1000만달러 증가한 반면, 반입은 2000만달러 감소한 것으로 나탔다.이에 대해 개성공단기업협회측은 자재가 개성공단으로 올라갔지만 완제품이 돼서 나오지 않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하고 있다.이 같은 분석은 개성공단의 가동률에서도 그대로 드러난다. 개성공단 관계자는 "업체별로 가동률이 천차만별이지만 전체 가동률은 1년 전에 비해 80%초반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섬유와 봉제는 거의 원상태를 회복한 반면, 전기전자는 65% 수준에 머물고 있다"고 전했다.이 관계자는 "개성공단 인건비가 저렴해 섬유와 봉제 분야는 주문이 계속되고 있지만 전자와 전기 분야는 하청을 준 업체들이 거래처를 다른 데로 돌리거나 자체 생산하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 jacklondon@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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