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이영규 기자]경기도 김포와 인천을 잇는 47㎞의 '한강평화로' 건설이 추진된다. 사업비만 1조2000억원에 이를 전망이다. 경기도는 통일시대에 대비하고 한반도 서해안 평화벨트를 구축하기 위해 북한과의 접근성이 가장 용이한 최적노선인 김포 하성면에서 인천 서구 검단동을 잇는 47㎞의 '한강평화로' 건설을 지난 3일 국토교통부에 제안했다고 11일 밝혔다. 한강평화로는 북한의 황해북도와 한강을 사이에 두고 김포시의 최전방 지역을 일주하는 노선이다. 도는 제안서에서 한강평화로 조성비용을 1조2200억원으로 잡았다. 전액 국비지원을 통해 사업을 추진한다는 구상이다. 또 한강평화로 조성의 당위성도 제안서에서 강조했다. 도는 먼저 한강평화로를 조성해 장래 북측 방향으로 노선을 연장할 경우 개성공단까지 16㎞밖에 되지 않아 인천국제공항 및 인천항과 최단거리로 연결할 수 있어 북한산업 물동량 처리 등 경제적 이익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한반도의 남과 북, 내륙ㆍ해양의 사람과 물자가 모여들고 교류하는 국토의 중심에 자리해 통일될 경우 신북방경제의 전초기지 역할을 할 수 있는 지리적 장점을 갖고 있다는 게 경기도의 분석이다. 도는 특히 김포지역의 경우 북한과 접경하고 있어 발전이 더딘데다, 주변에 애기봉(전망대), 문수산, 한강하구 습지 등 천혜의 자연 관광지가 많아 이들을 활용한 관광상품을 개발할 경우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는 정부 차원의 사업 추진을 위해 지난 3일 국토교통부에 '한강평화로'를 국도로 지정해 줄 것을 건의한 상태다. 도 관계자는 "통일을 기약하고 평화를 염원하는 숭고한 뜻이 담긴 한강평화로는 1994년에 완공된 자유로보다 완공될 경우 경제적ㆍ정치적 영향력이 더 클 것으로 전망된다"며 "정부의 남북 평화공존 정책을 드러낼 수 있는 등 다양한 장점이 많다"고 말했다. 도는 제안서가 제출된 만큼 연내 국토부 설득과 함께 한강평화로 조성의 당위성을 부각시키는 등 공론화 작업에 나설 계획이다. 또 국토부의 '2015년 통일대비 한반도 도로망 구상'에 한강평화로 조성사업이 채택될 수 있도록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사회문화부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