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전 세계에서 '특허전쟁'을 벌이고 있는 삼성과 애플이 지난해 미국 내 로비자금을 크게 늘린 것으로 나타났다.8일(현지시간) 미국 정치자금 조사 전문 민간단체인 책임정치센터(CRP·Center for Responsive Politics)에 따르면 지난해 삼성그룹은 삼성전자아메리카(Samsung Electronics America)와 로비업체 '에이킨 검프' 등을 통해 총 122만달러(약 12억9500만원)의 로비자금을 지출했다. 이는 지난 2012년 88만달러 대비 38.6% 증가한 수치다. 삼성그룹의 미국 내 로비자금은 지난 한 해 100만달러를 넘어서며 사상 최고액수를 기록했다.애플 역시 지난해 337만달러의 로비자금을 사용하며 사상 최고치를 갈아치웠다. 직전해와 비교해도 71.1% 급증했다. 지난해 삼성그룹 로비자금 지출의 목적은 지적재산권(IP) 침해, 특허소송 등과 관련된 것이 대부분이었다. 로비대상 기관은 연방하원(8건), 상원(7건), 교육부(6건), 상무부 산하 국제무역국(ITA·3건), 상무부(3건) 등이었다.애플도 특허남용축소법 등 특허관련 법안에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해 하원(24건), 상원(23건)을 중심으로 로비활동을 벌였다.한편 지난해 미국 컴퓨터·인터넷 업종에서 가장 많은 로비자금을 쓴 곳은 구글로, 1406만달러를 지출했다. 그러나 직전해 1820만달러에 비해서는 줄었다. 마이크로소프트(MS), 오라클이 각각 1049만달러, 719만 달러로 그 뒤를 이었다. 337만달러를 쓴 애플은 10위를 기록했다. 삼성그룹과 같은 전자제품 생산·서비스 업종에서는 지멘스가 501만 달러로 가장 많은 로비자금을 지출했다. 삼성그룹은 미국전기공업협회(253만달러)와 TE커넥티비티(163만달러), 필립스(161만달러)에 이어 5위를 차지했다.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산업2부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