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미뤄둔 정몽원 회장, 일년 성적표는

불황 못잡아도, 불안 잠재워2000억원대 손실 95% 줄여
[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정몽원 한라그룹 회장이 건설 계열사 ㈜한라(현 한라건설)를 정상화하기 위해 자동차부품 계열사 만도의 대표이사를 그만둔 지 오는 30일로 1년을 맞는다.그는 지난해 10월 만도 대표이사 자리를 전문경영인에게 넘기고 ㈜한라 대표이사 자리는 유지하면서 건설경기 불황 극복에 총력을 기울였다. 건설경기 불황이 워낙 심해 정 회장의 노력ㆍ의지만으로 넘기에는 역부족이었지만 그래도 선방했다는 평가다. 정 회장이 대표이사직을 전문경영인에게 넘긴 만도의 경우 3ㆍ4분기 매출액은 1조3637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15% 이상, 영업이익은 711억원으로 같은 기간 126% 이상 늘었다.반면 정 회장이 직접 챙기고 있는 ㈜한라의 성적표는 아직 신통치 않다. 수년째 이어지고 있는 건설경기부진의 영향이 크다. 지난해 2022억원에 달하던 영업손실은 올 상반기 들어 106억원 수준으로 줄었지만 아직 악화된 재무상태를 해소하진 못했다.오너가 직접 경영현안을 챙기면서 회사의 의사결정 속도는 빨라졌다. 지난 7월 금융당국이 도입한 회사채 신속인수제의 경우 한라건설이 첫 '수혜'를 입었다. 이 제도는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는 기업의 자구노력을 전제로 회사채 차환발행을 통해 유동성을 공급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기업의 자금난을 해소하는 데 일조하기 위해 도입됐지만 그간 기업들이 낙인효과를 우려해 거의 신청하지 않았던 점을 감안하면 정 회장의 결정은 신속했다.시장의 불안을 잠재재우는데도 정 회장의 역할이 컸다. 지난 4월 한라건설 유상증자를 추진할 당시 그룹 차원에서 지원하는 방안을 둘러싸고 회사 안팎에서는 반발이 컸다. 건설경기 불황이 장기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그룹에 손해를 끼칠 우려가 크다는 이유에서였다. 결국 정 회장은 한달여 후 "추가 지원은 없다"는 뜻을 공개적으로 밝혀 시장의 우려를 불식시켰다.한편, 빠듯한 자금사정을 감안하면 과거 그룹의 주력계열사였다 외국계 자본에 넘어간 한라공조(현 한라비스테온공조)를 다시 찾아오는 문제는 당분간 논의선상에 올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한라그룹은 내달 말 준공할 그룹 연수원의 이름을 한라인재개발원 운곡관으로 결정하고 막바지 작업에 한창이다. 연수원에는 회사의 초기부터 현재까지를 기록한 역사관이 들어선다. 정 회장은 이달 초 회사 설립 51주년 기념식에서 "'시련의 시기'는 아직 진행중이지만 스스로 이겨내고 떨쳐 일어날 수 있을 것"이라면서 "시련은 우리를 단련시키고 준비된 자만이 그 기회를 얻을 수 있다"고 직원들을 격려했다.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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