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희 삼성생명 부회장의 해외시장 공략기

[아시아경제 고형광 기자] 박근희 삼성생명 부회장이 삼성생명을 '글로벌 보험사'로 성장시키기 위한 승부수를 던졌다. 국내 보험사로는 처음으로 4일 미국의 뉴욕생명자산운용과 자산운용 부문에서의 파트너십 강화를 위해 전략적 제휴를 맺고 본격적으로 해외시장 공략에 나선 것이다.박 부회장에게 글로벌 보험사로의 도약은 오랜 숙원이다. 그룹 내에서 손꼽히는 사업 구조조정 전문가로 평가되는 그는 지난해 3월 '삼성생명 2020 비전 선포식'에서 글로벌 보험사로 도약하기 위해 해외시장 확대에 주력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바 있다. 앞서 2010년 말 삼성생명 사장으로 취임하면서도 이 같은 뜻을 내비쳤다.자산운용의 글로벌화는 저금리ㆍ저성장 시대 새로운 먹기리를 찾기 위한 '돌파구'다. 그동안 국내 보험사와 외국사 간 단순 상품업무 제휴, 위탁 운용 등의 사례는 있었지만, 이번처럼 외국 자산운용사와 공동으로 해외 투자에 나서는 전략적 제휴를 맺은 것은 처음이다. 국내 시장에서의 수익률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이번 투자는 선진 투자기법을 확보할 수 있는 기회다. 삼성생명은 현재 전체 자산 180조원 가운데 80%를 상회한 150조원 가량을 국내외에 투자ㆍ운용하고 있다. 삼성생명은 이 중 8% 정도인 12조원을 해외에 투자하고 있는데, 이 비중을 2008년 금융위기 이전 수준인 12%까지 끌어 올릴 계획이다. 지난 6월말 기준 삼성생명의 전체 자산운용 비율은 채권이 59%로 가장 많고, 다음으로 대출(18%), 주식(13%), 부동산(5%) 등의 비중이 높다.박 부회장의 글로벌 보험사 전략은 단계별로 진행된다. 이번에 뉴욕생명자산운용과 각각 2억5000만 달러를 투자해 5억달러(약 5600억원) 규모의 펀드를 공동으로 조성ㆍ운용하는 것은 그 신호탄이다. 미국 채권투자는 뉴욕생명자산운용이 담당하고, 미국 주식 투자는 삼성생명 뉴욕법인이 맡는다. 해외 부동산 투자도 확대한다. 박 부회장은 4일 기자간담회에서 "만기가 긴 보험자산운용의 특성상 수십년의 장기 투자처를 찾아야 하기 때문에 임대료 등 장기 고정 수익을 낼 수 있는 해외 부동산 투자를 확대하겠다"며 중장기 계획을 밝혔다.삼성생명은 뉴욕라이프와 제휴 범위를 넓혀 아시아 자산운용 시장에 대한 공동 진출도 모색할 계획이다.고형광 기자 kohk0101@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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