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피선데이', 끝없는 추락…'돌파구는 없나?'

[아시아경제 박건욱 기자]KBS2 예능프로그램 '해피선데이'가 전체 일요 예능프로그램 중 가장 낮은 시청률을 기록하는 굴욕을 맛봤다. 15일 시청률조사회사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지난 14일 오후 방송한 '해피선데이'는 전국 시청률 8.6%를 나타냈다. 이는 지난 7일 방송분이 기록한 8.2%보다 0.4%포인트 상승한 수치다. 이처럼 '해피선데이'는 시청률 상승세를 보였지만 동시간대 방송한 경쟁프로그램인 SBS '일요일이 좋다'와 MBC '일밤'이 기록한 시청률 10.8%, 16.0%에는 미치는 못하는 모습이다. 한때 주말 예능을 호령하던 모습은 온데간데없이 방송 3사 예능프로그램 중 홀로 한 자릿수 시청률로 시청자들의 외면을 받고 있는 것. 특히 지난 4월 첫 방송한 1부 '맘마미아'는 스타 모자와 모녀의 다양한 이야기를 그린다는 콘셉트로 야심차게 출발했지만, 이렇다 할 특별함 없이 부진에 허덕이고 있는 모습이다. 2부인 '1박 2일' 역시 특별히 콘셉트 변화를 주지 못한 채 점점 경쟁에서 밀려나는 형국이다. 지난 2010년 자체최고 시청률 39.3%(강화 교동 편)를 기록하던 전성기 때와 비교를 한다면 한 자릿수 시청률은 그야말로 충격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같은 부진은 고정화된 콘셉트에서 오는 지루함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실제로 하루가 멀다하고 다양하게 변화하는 국내 예능프로그램과 비교해 신선함이 많이 떨어진 것이 사실이다.또 시즌1에서 선보인 '시청자 투어'나 '백두산 프로젝트'와 같은 개성강한 포맷의 부재는 시청률 하락의 중요한 요인으로 지적받고 있다. 즉, 특별할 것 없는 방송은 더 이상 시청률 상승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아울러 강호동과 같은 강력한 리더의 부재 역시 시청자들에게 외면 받는 이유 중 하나라는 평이다. 이처럼 수많은 난관을 겪고 있는 '1박 2일'이 높아진 시청자들의 안목을 앞으로 어떻게 충족시켜나갈 지 좀 더 지켜봐야 할 일이다. 박건욱 기자 kun1112@<ⓒ아시아경제 & 스투닷컴(stoo.com)이 만드는 온오프라인 연예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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