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현실적인 철도건설설계기준 대폭 손질

한국철도시설공단, 승강장 여유길이 및 고속열차 최소곡선반경 등 줄여…2020년까지 공사비 2조6000억원 절감

[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한국철도시설공단이 기차역 승강장 여유길이와 고속열차의 최소곡선반경을 줄이는 등 현실에 맞지 않는 철도건설설계기준을 손질한다. 철도공단은 11일 철도설계기준 대부분이 1960~70년대 일본 것을 답습한 내용들이 많아 우리 실정에 맞고 열차승객 편의를 위하는 쪽으로 고쳐 철도투자 효율을 최대한 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주요 개정내용은 8가지로 요약된다. 기관사가 열차정차위치를 지나쳐 서는 경우를 대비해 승강장을 5~10m 더 길게 했으나 스크린도어 등 기술발전을 반영해 승강장 여유길이를 줄인다. 스크린도어 설치구간은 여유길이(5m)를 아예 없애고 지상 일반여객열차는 20m에서 10m, 지하 전기동차는 5m에서 1m로 준다.열차하중이 작용되지 않는 지하구조물 단면의 하중계수와 강도감소계수도 19%에서 14%, 터널구간 숏크리트시공 때도 강섬유(steel fiber) 사용량을 40kg/㎥에서 37kg/㎥로 줄인다.고속열차의 주행안전성을 다시 검토해 최소곡선반경 또한 350km/h의 경우 5000m에서 4700m로 줄인다. 차량한계와 차량주행 중 풍압 등 안전성 재검증결과를 반영한 선로중심간격(250<V≤350)은 4.8m에서 4.5m, 시공기면 폭은 자갈도상(200<V≤350) 4.5m에서 4.25m로 좁아진다. 유럽의 표준열차하중체계를 모델링해 이원화(일반철도, 고속철도)된 표준열차하중체계도 일원화한다. 반면 고속열차의 등판능력과 제동능력 높이기 등을 반영한 선로 최대기울기는 여객전용선의 경우 25%에서 35%로 높아진다. 이렇게 되면 2020년까지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된 사업에 적용하면 공사비가 약 2조6000억원이 덜 들 것으로 철도공단을 내다보고 있다. 경제성(B/C)분석 때 저비용고품질의 철도를 건설할 수 있고 세계적 수준의 철도건설기준도 갖춰 외국철도시장 진출에 크게 도움 될 전망이다.석종근 한국철도시설공단 설계기준처장은 “그동안의 관행을 벗어나 나라 돈이 헛되이 쓰이지 않게 설계 때부터 꼼꼼히 검증할 것”이라며 “차량기술발전에 따른 차량한계, 건축한계기준과 정거장 부본선 및 장비유치선 설치기준을 꾸준히 검토, 과잉설계가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왕성상 기자 wss4044@<ⓒ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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