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의회, “광양항 활성화를 위한 정부정책 반영 촉구”결의안 채택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정부의 '광양항 죽이기' 시도 강력 저지키로 천명 " 전남 광양시의회(의장 이정문)는 10일 제220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광양항 활성화를 위한 정부정책 반영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하는 등 광양항 살리기에 발 벗고 나섰다. 광양시의회는 이날 전체의원이 발의해 채택한 결의안에서 박근혜 정부가 들어와 새롭게 출발한 해양수산부가 청와대에 이어 국회 업무보고에서 마저 광양항에 대한 언급조차 없이 부산항 중심의 해양 항만 비전만을 밝힌 것에 대해 해양수산부의 출범으로 기대를 모았던 광양만권의 전 지역민들에게 찬물을 끼얹었다며 분개하면서, 박근혜 정부가 국민과 약속한 국토균형발전과 국가경쟁력 제고를 위해 '광양항 활성화를 위한 정부정책 반영'을 강력히 촉구했다. 특히, 부산항은 ‘컨테이너 환적화물 허브 항만’으로 국축하기 위해 2013년 정부예산 1,320억원을 책정한 반면, 광양항은 고작 120억원 만을 반영해 당초 동북아의 중심항만 건설의 정책 목표를 외면한 용납할 수 없는 행태를 보였다며 박근혜 정부를 성토했다. 이날 발표된 결의안에서 광양시의회는, “부산항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악한 광양항 활성화를 위해 국가적인 차원에서 획기적인 대책을 세워 줄 것”과, “부산항-광양항 투-포트 항만정책 실현을 위한 구체적이고 납득할 만한 종합대책을 즉각 제시할 것”을 정부에 요구 했다.이어 "더 이상 정부의 '광양항 죽이기' 시도를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국가 균형발전을 염원하는 국민과 함께 저지해 나갈 것"이라고 천명했다. 한편, 해양수산부의 업무보고와 관련 지난 4월 30일 전라남도의회에서도 부산-광양 양항체제인 이른바 ‘투-포트(Two-Port) 항만정책’을 사실상 포기하고 부산항을 중심으로 한 개발전략을 밝힌 것에 대해 성토하며 '광양항 활성화 대책 촉구' 결의안을 채택한 바 있다.이러한 지역민의 반발 속에 정부의 항만정책 수장인 윤진숙 해양수산부 장관이 이번 주말 광양항을 방문하는 자리에서 이성웅 광양시장과 이정문 광양시의회 의장을 면담할 것으로 알려져 이 자리에서 광양항 활성화 방안에 대해 어떤 입장을 밝힐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노해섭 기자 nogary@<ⓒ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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