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현대ㆍ기아자동차를 비롯한 국내 완성차 5개사의 내수 판매가 3개월만에 플러스로 반전했다. 각사별 신차와 마케팅이 주효했던 까닭이다. 다만 올 들어 누적 판매대수로는 여전히 전년 동기 대비 마이너스를 지속하고 있어, 아직 갈 길이 멀다는 평가다.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4월 국내 완성차 5개사의 내수 시장 판매량은 11만8829대로 전년 동월의 11만7370대 대비 1.24% 증가했다. 각 사별로는 올 초 코란도 투리스모를 출시한 쌍용차가 코란도 시리즈 인기에 힘입어 5115대를 판매하며 전년 동월 대비 27.7%의 높은 신장률을 나타냈다. 같은 기간 현대차와 기아차 역시 파생모델 출시 등에 힘입어 각각 5.2%, 1.4% 증가한 5만8365대, 4만554대를 기록했다. 르노삼성의 경우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1.5% 줄어든 4535대 판매에 그쳤지만, 연초보다 감소폭은 좁혀가고 있는 모습이다. 다만 한국GM은 21.8% 감소한 1만260대에 머물렀다.국내 완성차 5개사의 내수 판매량이 전년 동월 대비 증가세를 기록한 것은 올해 1월 이후 처음이다. 지난 2월과 3월에는 각각 12.5%, 1.6% 줄었었다. 특히 설 연휴 영향이 있었던 2월에는 5개사 내수 실적이 9만8826대에 그쳤다. 이는 노동조합의 하투로 생산차질이 빚어졌던 작년 8개월 이후 최저치다. 2월에는 쌍용차를 제외한 전 브랜드가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한데다, 각사별 수출까지 차질을 빚으며 전체 판매실적도 5.5% 감소했다. 4월 내수 회복세는 각 사별 마케팅 전략과 파생상품 효과가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평가다. 현대ㆍ기아차를 비롯한 국내 완성차 업계는 최근 캠핑 열풍을 감안한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고성능 및 다운사이징 추세에 따른 파생모델 등을 잇달아 출시하고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레저용 차량 수요 확대 등 최근 시장 트렌드에 발빠르게 대응한 제품 및 판매 전략이 주효해 SUV 차종을 중심으로 판매가 늘었다"며 "주력 차종을 중심으로 수요 진작에 나서 판매를 늘려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 업체는 이달에도 부분변경모델, 파생모델을 선보이며 신차 없이 라인업 확대 효과를 노린다는 방침이다.다만 이 같은 회복세 전환에도 불구, 여전히 내수 시장의 전망은 밝지 않은 상황이다. 올 들어 국내 완성차 5개사의 누계 판매량은 여전히 마이너스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국내 완성차 5개사의 1~4월 내수 판매량은 44만249대로 전년 동기(44만7269대)보다 1.6% 감소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는 올해 수입차를 포함한 자동차 내수 시장규모가 올해 153만2000대에서 155만대로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다만 국산차 시장만 놓고 보면 올해와 동일한 140만대로 제로성장을 할 것으로 전망했다.조슬기나 기자 seul@<ⓒ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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