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오는 9월 당진 고로 3기 완공.. '車소재 개발 박차'

현대제철 당진제철소<br />

[아시아경제 임철영 기자]현대제철이 오는 9월 당진제철소 고로 3기를 완공하고 초고장력 강판, 경량차체 개발 등 자동차용 소재 개발을 위한 토대를 구축한다. 지난 2006년 10월 민간기업 최초로 고로 1기 건설 첫 삽을 뜬 지 약 7년 만에 3기의 고로를 갖추게 되는 셈이다.29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현대제철이 고로 1,2기에 이어 고로 3기까지 본격 가동에 들어가면 총 2400만 톤의 제강능력을 보유한 세계 10위권 제철소로 부상할 전망이다. 현대제철은 고로사업에 총 9조5000억 원을 투입했다. 그동안 건설과 고로 운영 과정 전반에 걸쳐 20만명을 웃도는 고용창출효과를 거뒀고, 57조원에 달하는 생산유발 효과와 부가가치를 창출했다.현대·기아차-현대제철-현대하이스코는 강판 개발 및 부품 성형 기술 등 공동연구를 통해 자동차용 강판 개발 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했다. 또한 고로 1,2기가 본격 가동된 2010년 이후 지난해까지 3년 만에 자동차용 강판 강종의 99%인 81개 강종을 최단기간에 개발했다. 효율적 품질 회의체를 운영하며 미래 자동차 특성에 특화된 맞춤형 차세대 강판개발에 집중한 결과다.현대차그룹은 "지난 2010년 내판재와 섀시용 강판의 전체 강종인 49종을 개발했으며, 2011년 외판재 13종과 고강도강 등 22종, 2012년에는 100~120K급 초고장력강 등 10종을 연이어 개발했다"며 "일정한 품질의 강종 수급으로 차체 부품의 품질도 향상됐다"고 설명했다.◆차량 경량화, 차체 고강도 경쟁 기반 확보= 세계 자동차 업계는 미래 시장 선점을 위해 경량화, 안전성 강화, 연비 향상 등에 집중하고 있다. 완성차 업체 주도로 철강, 화학 등 이종산업 간 기술협력이 긴밀하게 이뤄지는 등 ‘소재 전쟁’을 예고하고 있다.특히 철강업체와의 협력이 활발한 상황이다. 유럽에서는 지난 2005년부터 폭스바겐, 볼보, 피아트 등 6개 완성차 업체를 중심으로 총 38개 기관이 협력하는 ‘슈퍼라이트-카’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다.미국에서도 GM, 포드, 크라이슬러 등 완성차 ‘빅3’가 AK스틸, 아르셀로미탈, 티센크룹 등 6개 철강업체와 협력하는 ‘오토-스틸 파트너십’이 추진돼 프론트 모듈 부문에서 30%의 경량화에 성공했다.개별 완성차 업체와 철강업체의 기술제휴도 활발하다. 유럽에서는 폭스바겐이 아르셀로미탈과 ‘S-in-Motion’ 컨셉트카 제작을 계기로 협력을 강화하고 있으며, BMW와 메르세데스-벤츠가 티센크룹과 기술협력 중이다. 도요타-신일본제철, 혼다-JFE스틸도 초고장력강 개발에 적극적인 행보에 나섰다.신소재 개발을 위한 완성차 업체와 이종산업 간 협력은 탄소섬유 개발을 위한 화학업체와의 제휴로도 확대되고 있다. BMW-SGL그룹, 다임러-도레이, 포드-다우오토모티브시스템즈, 아우디-보이스 등의 협업이 대표적 사례다.현대차그룹은 "현대제철은 세계적 수준의 최신 설비와 최적의 제품 포트폴리오를 겸비한 글로벌 철강사로 도약했으며 세계 최고의 친환경 일관제철소는 글로벌 업체들의 벤치마킹 대상이 되고 있다"고 전했다.임철영 기자 cylim@<ⓒ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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