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개 건설투자자, 코레일 정상화 방안 동의…"기득권 절충안 제시" 추가출자 거부, 시공권 20% 기득권 유지 요구…"이윤율 낮춰 시공비 절감"삼성물산 1조4000억 시공권 포기 최종 결정하면 정상화 급물살 탈 듯
용산역세권개발 조감도.
[아시아경제 김창익 기자]코레일이 제시한 용산역세권개발 정상화 방안에 대해 삼성물산을 제외한 16개 시공출자사들이 조건부 동의쪽으로 의견을 모은 것으로 확인됐다. 코레일이 기득권 포기 요구에 사실상 절충안을 제시한 셈인데 코레일의 수용 여부에 따라 정상화 방안에 대한 논의가 급물살을 탈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20일 출자사 관계자에 따르면 16개 시공출자사(CI)들은 지난 19일 협의를 갖고 일단은 코레일의 정상화 방안에 협조키로 의견을 모았다. CI들은 대신 ▲증자 과정에서 CI의 추가출자를 요구하지 말 것 ▲전체 시공물량의 20%에 대해선 기존 ‘코스트-피’(Cost-fee) 방식을 유지할 것 등의 조건을 달았다. GS건설을 필두로 한 16개 CI들은 20일 이같은 정상화 방안에 대한 조건부 동의안을 코레일에 전달할 예정이다. 시공주간사인 삼성물산은 1조4000억원 규모의 랜드마크 빌딩 시공권 포기를 전제로 시공권과 연계해 전환사채(CB)에 투입한 688억원을 돌려받는 정상화 방안을 놓고 코레일과 별도로 협의를 진행 중이다. CI들이 조건부 동의안을 마련하면서 공은 코레일로 넘어가게 됐다. 추가출자에 대한 요구 여부는 코레일이 이미 CI들의 증자 참여는 어려울 것으로 판단하고 있어 어렵지 않게 수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코레일은 앞서 4조원 규모의 증자안을 놓고 출자사 의견을 타진했으나 추가 출자 의사를 밝혔던 곳은 한 군데도 없었다. 하지만 기존 시공권 배분 방식을 사실상 유지해달라는 조건은 논란의 여지가 있다. 당초 협약상엔 삼성물산을 포함해 17개 시공사들이 앞으로 개발과정에서 나올 시공권 중 지분율인 20%(약 2조원 추정)에 대해서는 지분율대로 시공권을 나누어 갖게 돼 있다. 시공비는 원가에 일정 부분 이윤을 붙인 코스트-피 방식으로 산정키로 했다.코레일은 정상화 방안에서 CI들이 이같은 기득권을 포기하고 CI간의 경쟁입찰로 시공권을 주겠다는 방안을 제시했다. 한 CI 관계자는 “시공비를 낮춰 사업비용을 절감하겠다는 게 코레일의 목표인데 코스트-피 방식을 유지하되 시공 마진을 낮춰 시공비를 절감해 주는 절충안을 제시한 것”이라고 말했다.하지만 이 방안이 결국 기득권을 포기하라는 코레일의 제안과는 기본적으로 상충하는 것이어서 코레일이 이를 받아들일지 여부는 미지수다. 코레일이 이를 받아들이고 삼성물산이 최종적으로 동의 의사를 밝힐 경우 정상화 논의는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하지만 반대로 코레일이 CI들의 요구를 거부할 경우엔 논의는 상당기간 지연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삼성물산(6.4%)을 제외한 16개 출자사들의 출자금액은 20억~200억원(0.2~2%)에 불과해 지분율대로 확보한 시공권(40억~400억원)을 포기하면서까지 사업 정상화에 협조할 가능성이 크지 않아서다. GS건설과 현대산업개발, 포스코건설, 롯데건설 등 대형 건설사를 제외하면 대부분 지분율이 0.2~0.4%에 불과하다, 한 CI 관계자는 “아직은 실무 단계에서 조건부 동의를 논의 중”이라며 “협상을 진행하는 과정으로 해석하면 된다”고 말했다. 김창익 기자 window@<ⓒ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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