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신대, 천연물서 천식치료제 후보물질 발굴, 국제학술지 발표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동신대 한약재산업학과 표병식·박대훈 교수 "충남대 등 공동연구 통해 대량강 생리활성 기능 규명…A급 국제저널 PLosOne 공동 게재 "

표병식 교수

동신대학교 한약재산업학과 표병식 교수와 박대훈 교수가 충남대 약대 등과 함께 공동연구를 실시해 천연물을 활용한 천식치료제 후보물질을 발굴하고, 이를 A급 국제학술 저널인 PLosOne에 게재했다. PLosOne은 과학 및 의료분야에서 국제적으로 권위를 인정받고 있는 학술지로, 논문 인용지수를 뜻하는 Impact Factor가 4.092에 달한다. 이 연구를 통해 연구팀은 약재나 식품부자재로 널리 쓰이는 천연물 대량강(Alpinia galanga)에서 ACA(1'Acetoxychavicol Acetate)를 분리해내고, 천식 모델 동물실험을 통해 이 성분이 천식을 억제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표 교수 등은 이 연구를 통해 천연물로부터 천식치료제 후보 물질을 발굴해 생리 활성 기능을 규명해냄으로써 한약재 등 천연물의 활용도를 획기적으로 높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태훈 교수

특히 한약재산업의 활성화는 물론, 천연물의 생리 활성기능과 독성, 재배, 생산 등에 관한 연구·교육에 주안점을 두고 있는 동신대 한약재산업학과에도 새로운 활로를 개척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 연구는 충남대 서정욱 교수와 영동대 조순장 교수가 공동제1저자로 참여했으며, 표병식 교수 등이 공동저자로, 박대훈 교수 등이 공동 교신저자로 참여했다. 노해섭 기자 nogary@<ⓒ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전국팀 노해섭 ⓒ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오늘의 주요 뉴스

헤드라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