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산 몰린 용산개발…공영개발 가능할까?

-ABCP, 전환사채 발행 등 자금조달 무산…3월 부도 시한 임박-코레일 드림허브 경영권 장악 추진…"공영개발 체제로 전환"-민간출자사 "공영개발 추진 협약 위반 행위"…"소송 제기할 것"

용산역세권개발 조감도.

[아시아경제 김창익 기자]사상 최대규모의 사업인 용산역세권 개발사업이 자금난으로 부도위기에 몰렸다. 3월12일이 '데드라인'이다. 자금소요가 예정돼 있어서다. 이런 가운데 코레일은 개발 시행사인 드림허브프로젝트금융투자(이하 드림허브)에 토지대금의 출자전환을 통해 경영권 장악에 나섰다. 민간 출자사들은 코레일이 제시한 사실상 마지막 카드를 놓고 고민하며 막판 저울질을 할 전망이다. 코레일 의도가 성사될 경우 용산개발사업은 민간주도에서 공영개발 체제로 전환된다. 코레일은 자연스럽게 자회사가 추진하는 용산개발사업을 단계적 추진방식으로 바꾸고 정부지원까지 끌어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파산 직면한 드림허브, 살아날 유일한 방법은?= 코레일은 지난 21일 이사회를 열고 3073억원 규모의 어음(ABCP) 발행에 담보(반환확약서)를 제공하는 안건을 부결했다. 드림허브가 운영자금 마련을 위해 추진했던 ABCP 발행이 무산된 것이다. 이에 따라 3월 12일 만기도래하는 금융이자 59억원을 갚지 못할 경우 드림허브는 파산하게 된다.2500억원 규모의 전환사채(CB) 발행건이 남아있지만 이 역시 코레일이 반대하고 있어 실현 가능성은 거의 없다. 다만 우정사업본부로부터 받지 못한 토지 임대료 440억원을 받을 경우 당장의 파산은 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런 가운데 코레일이 땅값 8조원 중 용산개발 완공 시점에 받기로 돼 있는 5조3000억원 중 일부를 출자전환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코레일 고위 관계자는 "드림허브 부채(땅값) 5조3000억원 중 5000억원 이상을 자본금으로 전환할 경우 코레일의 지분은 51% 이상으로 늘게 된다"며 "많게는 드림허브 지분 70~80%를 확보해 경영권을 장악할 것"이라고 말했다. ◆코레일, 공영개발 추진…민간 반대 속 성사가능성= 코레일의 지분(현재 25%)이 늘면 롯데관광개발(15.1%), KB자산운용(10%), 푸르덴셜(7.7%), 삼성물산(6.4%) 등 민간출자사들의 지분은 그만큼 줄어들게 돼 사업이 민간주도에서 공영개발로 바뀌게 된다. 특히 2대주주인 롯데관광개발의 경우 지분율이 10% 미만으로 줄게 돼 사실상 경영에서 손을 떼야 하는 상황이 된다.코레일은 경영권을 장악하면 자사의 신용도를 바탕으로 외부투자자를 유치해 사업을 정상화시킨다는 계획이다. 땅값 출자전환을 통한 자본금 증액은 회계상의 기법으로 실제 현금 조달이 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다른 고위 관계자는 "사업방식을 변경해 수익성을 높일 경우 투자를 하겠다는 외국 투자자가 있다"고 말했다.사업이 공영개발 방식으로 전환될 경우 정부가 지원에 나설지도 관심이다. 정치권에서는 31조원 규모의 메머드급 사업이 좌초될 경우 부동산 시장에 미칠 파장을 고려해 정부 지원을 촉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새누리당 박상은 의원은 "경제ㆍ사회적 파장을 고려해 정부가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라"고 주장했다. 앞서 진영 인수위 부위원장은 정부 주도 아래 코레일과 서울시, 민간출자사들이 참여하는 협의체 구성을 제안했다. 문제는 민간출자사들의 반대가 거세다는 점이다. 기존 사업계획이 백지화될 경우 랜드마크 빌딩 시공권(1조4000억원) 등의 기득권을 포기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민간출자사의 한 관계자는 "코레일이 공영개발을 추진하는 것은 사업협약을 명백히 위반하는 것으로 실현 불가능한 방안"이라며 "부도가 날 경우 코레일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현재의 구도로는 사업을 끌고나갈 대안이 전혀 없는 상태여서 코레일이 제시한 방안을 수용하며 사업을 진척시키는 쪽으로 입장이 정리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김창익 기자 window@<ⓒ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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