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일개통량 5000대 수준...갤럭시노트 2는 1만5000대로 아이폰5의 3배
[아시아경제 권해영 기자]애플 아이폰5가 국내 출시 두 달만에 일 개통량 5000대 미만으로 떨어졌다. 당초 대기 수요가 200만명에 이를 것으로 추산됐지만 신제품 효과가 일찍 꺾이면서 국내 총 판매량이 100만대도 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5일 통신 업계에 따르면 지난 1월 한 달간 SK텔레콤, KT에서 판매된 아이폰5는 14만대다. 일개통량 4500대 수준이다. 아이폰5는 12월7일 출시돼 한 달 뒤인 1월초만 해도 일개통량 1만대를 유지했다. 이후 인기가 급격히 식으면서 2월 현재 개통량은 절반 이하로 감소했다. 지난달초 LG유플러스 영업정지 시작으로 경쟁사가 보조금을 대폭 실으면서 아이폰5 가격이 19만원대로 내려가기도 했지만 판매량을 끌어올리지는 못했다. 반면 지난해 9월 출시된 갤럭시노트 2는 1월 한 달간 48만대가 판매됐다. 일개통량 1만5000대 이상으로 아이폰5의 3배에 달한다. 업계에서는 당초 아이폰5의 대기 수요를 200만명 이상으로 추산했다. 아이폰5 출시 전 KT에 남아 있는 아이폰 3GS 가입자는 40만명, 아이폰4 가입자는 150만명으로 대부분 2년 약정이 완료된 상태였다. 이들은 지난해 8월 갤럭시S 3 17만원 사태에도 휴대폰을 교체하지 않아 아이폰5 대기수요로 분석됐다. 지금까지 아이폰5의 누적 판매량은 60만대 안팎으로 당초 예상을 훨씬 밑돈다. 국내 판매량도 80만~90만대 수준에 그칠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아이폰5가 부진한 이유는 출시 지연으로 신제품 효과가 사라지면서 소비자가 다른 제품으로 이탈한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아이폰5는 미국에서는 지난해 9월 출시됐지만 국내에서는 12월 판매를 시작하는 등 출시가 상당히 늦어졌다. 국내에서는 5인치 이상 대화면 스마트폰 수요가 높은데 아이폰5는 화면 크기가 4인치로 작은 것도 판매 부진의 또 다른 원인으로 풀이된다. 통신사 관계자는 "최근 스마트폰의 신제품 출시 주기는 6개월"이라며 "아이폰5가 미국보다 석 달이나 늦게 출시되면서 그간 소비자의 구매 의사가 줄어 들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권해영 기자 roguehy@<ⓒ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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