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뒷돈거래로 신뢰도 추락' 홈쇼핑업체들 대책 마련 부심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납품업체로부터 거액의 뒷돈을 받아 대규모 납품비리 사태가 발어진 홈쇼핑 업체들이 재발 방지책 마련에 부심 중이다.홈쇼핑 업체 4곳의 임직원들이 황금시간대에 방송을 배정하고 제품을 납품하게 해달라는 청탁과 함께 수천만원에서 수억원대의 금품을 받은 혐의가 적발되면서 그야말로 업태 자체의 신뢰가 땅에 떨어진 상태기 때문이다.그동안 홈쇼핑업체들은 상품을 선정하는 상품기획자(MD)팀과 방송을 편성하는 편성팀을 독립적으로 운영하고 있고 내부 감사팀을 가동하고 있기 때문에 MD 혼자 뒷돈을 받고 방송을 책임지는 것이 구조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해왔다.하지만 제품 방송 허가, 수수료 지급 등 모든 단계에 걸쳐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했던 MD들의 백화점식 비리가 상세히 드러나면서 홈쇼핑업체들은 이들의 권한을 대거 축소하는 한편 사내 감찰 기능을 강화하는 등의 대책마련을 긴급히 마련하고 있다. 1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NS홈쇼핑은 도상철 대표이사가 이번 사태에 대해 충격을 받고 대대적인 감찰 강화를 주문했다. 우선 임직원과 협력업체에 대한 윤리교육을 강화하고 감사팀내 핫라인 개설을 지시했다. 임직원의 경우 1년, 협력업체는 1개월 동안 의무적으로 인터넷을 통해 윤리 강좌를 이수하도록 했다.GS샵도 내부적인 대책 마련에 착수했다. 기존 감시팀을 강화하는 한편 임직원들의 윤리의식을 확고히 하기 위한 시스템 도입을 논의 중이다.GS샵의 한 관계자는 "MD들이 상품 선정부터 편성까지 많은 부분에서 권한을 갖고 있다는 것이 문제"라며 "다양한 팀들의 의사를 반영하는 등 자정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1명의 MD가 적발된 것으로 알려진 현대홈쇼핑은 사태파악에 분주한 모습이다.현재 특별한 방지책에 대한 논의는 없는 상태로 일단 해당 직원에 대한 정확한 사태파악이 우선이라는 입장이다. 현대홈쇼핑 관계자는 "아직 이렇다 할 만한 대책은 뚜렷히 얘기되고 있지는 않지만 재발하지 않도록 노력하는 수밖에 없을 것 같다"고 말했다.이번 사건과는 관련 없는 CJ오쇼핑과 롯데홈쇼핑은 평상시 윤리경영을 철저히 하고 있기 때문에 따로 대책 마련은 필요 없다는 입장이지만 예방책에 대한 추가 시스템 도입도 논의 중에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업계 한 관계자는 "홈쇼핑 출범 초기 당시 처벌받는 사례까지는 안갔지만 이런 유사한 비리가 적발돼 대내외적으로 신뢰도 제고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는데 또다시 이런 일이 발생해 안타깝다"고 말했다.홈쇼핑업계에 종사했던 한 관계자는 "MD의 권한 워낙 막강하기 때문에 비리의 유혹에서 벗어나기가 쉽지 않았을 것"이라며 "그 동안 드러나지는 않았지만 수면 밑에서는 많은 일들이 벌어지고 있었던 것 아니겠느냐"라고 전했다.이초희 기자 cho77love@<ⓒ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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