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전사고...안전성-부실공사 논란 확산될 듯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최근 공식 운행을 시작한 서울지하철 7호선 인천 연장선 구간에서 개통 5일 만에 대형 정전 사고가 발생했던 것으로 뒤늦게 확인됐다. 4일 부평구청과 목격자들에 따르면 지난 2일 오후 4시15분쯤 7호선 부평구청역 7호선 선로 공사장에서 정전 사고가 발생해 이 일대 전력 공급이 40여분간 중지됐다. 공사 중인 인부도 감전으로 1~2명 가량 부상을 입어 인근 병원에 후송돼 치료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사고 당시 전철의 운행 중단 및 승객 부상 등은 확인되지 않고 있다. 이로 인해 부평구청역 인근에 위치한 부평구청 등 100여개 건물에 전기 공급이 중단됐다. 구청 행정망 등이 마비되는 바람에 공무원들이 한동안 일손을 놓았고, 구청을 찾은 민원인 수백명도 전기가 복구될 때까지 민원 서류 발급 등에 큰 불편을 겪었다.이날 사고는 부평구청역 구간 마무리 공사 중인 SK건설 현장에서 선로 내 배선 작업 중에 발생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부평구청 관계자는 “일하다가 갑자기 펑펑 소리가 나서 나와 보니 지하철 공사장에서 연기와 불꽃이 나고 감전돼 머리가 삐쭉삐쭉 솟은 인부가 공사장 밖으로 걸어 나오는 것이 보였다”며 “정전 때문에 한시간 가량 업무에 차질을 빚어 민원업무는 물론 월간 업무 마무리와 결제 등에 큰 차질을 빚었다”고 전했다.다른 관계자도 “처음 불꽃과 소리가 난 후에도 30분 가량 계속 펑펑 거리는 소리와 불꽃이 보였다”며 “대형사고가 난 것이 아닌가 의심된다”고 말했다. 이번 사고에 따라 7호선 인천-부천 연장선의 안전성-부실공사 논란이 확산될 전망이다. 이 구간은 부천 까치울역부터 인천 부평구청역까지 총 10.25㎞에 걸쳐 9개역이 지난달 27일 개통했다. 그러나 이 노선의 운행과 정비 등을 맡고 있는 민주노총 서울도시철도노동조합은 최근 ‘7호선 연장선에 새로 투입된 전동차의 사고 위험이 높다’며 전동차 안전성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노조는 최근 성명을 내 “이 노선의 신형전동차를 제작한 업체는 전동차 제작 경험이 많지 않은 데다 시운전 기간 잦은 사고로 여러 문제점을 드러낸 인천 월미은하레일 전동차량을 제작했던 곳”이라며 의혹을 제기했다. 노조는 또 “SR시리즈의 첫 번째 열차인 SR001에 대한 최종 승인도 지난 8일에야 이뤄져 도시철도공사가 자체 검증한 기간은 고작 20일밖에 되지 않는다”며 “최소 60일 이상 자체 검증하던 것에 비하면 지나치게 짧은 기간”이라고 우려했다.공사 기간이 예산 부족으로 길어지면서 공사 중인 하청업체의 부도가 잦은 등 부실 시공 의혹도 일고 있다. 반면 서울도시철도공사 측은 “도시철도 운전 규칙에는 60일 이상 시험운전을 하도록 돼 있지만 철도기술연구원 최종 인증 전에도 시운전을 계속했다”며 안전에는 전혀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한편 시공사인 SK건설은 부평구청 측의 공사 원인 문의에 대해 “사고가 난 적이 없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져 사고 은폐에 급급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일고 있다. 김봉수 기자 bskim@<ⓒ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정치경제부 김봉수 기자 bskim@ⓒ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