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개인도 수익 내는 시대'

개인에게 광고 수익 배분

[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개인 사용자도 유튜브에 동영상을 올려 수익을 낼 수 있게 됐다. 세계 최대 온라인 동영상 사이트 유튜브는 동영상 제작자에게 광고 수익을 배분해주는 '파트너 프로그램' 대상을 모든 개인으로 확대한다고 4일 밝혔다. 지금까지는 엔터테인먼트 업체, 방송사 등 기업 중심으로 프리미엄 파트너십을 맺고 동영상 제공에 따른 수익을 배분했다. 그러나 자신의 재능을 활용해 제작한 동영상이나 저작권을 보유한 개인 사용자가 유튜브에 파트너십 등록을 신청하면 조회 수 등에 따라 광고 수익을 올릴 수 있게 됐다. 개인 사용자는 유튜브에 가입한 후 자신이 직접 제작한 영상을 올릴 때 수익 창출 설정을 하면 바로 파트너가 될 수 있다.유튜브는 유튜브 제작자 센터를 통해 동영상 제작 방법과 동영상 업로드에 적합한 타이밍, 구독자를 늘리고 이들과 소통하는 방법 등을 소개했다.유튜브 제작자 센터는 동영상 제작자를 위한 유용한 정보와 네트워크를 제공하며 한국어 페이지(//www.youtube.com/yt/creators/ko/)도 마련돼 있다. 유튜브는 제작자 클럽을 통해 같은 지역에 거주하는 유튜브 제작자들과 만나 정보를 교환하고 공동 작업을 기획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현재 유튜브 내에서 수익화가 이뤄지는 동영상 조회수는 일주일에 약 30억회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조유진 기자 tint@<ⓒ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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