安캠프 합류 장하성, 학장시절 '고대 경영대, 삼성 현대차 배워라'광고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27일 무소속 안철수 대선후보캠프에 합류한 장하성 고려대 경영학과 교수가 경영대학장 시절 삼성전자와 현대차를 배우자는 경영대 광고게재를 주도한 것으로 확인됐다. 장 교수는 재벌개혁 전도사로 불렸으며 경영대학장을 맡아서는 당시 고대 경영대가 삼성 현대를 배워 세계 최고 경영대가 되겠다는 의미로 이 광고를 실었다고 설명했었다.장 교수가 학장이던 2009년 12월 고대 경영대는 일간지에 '고대 경영대, 삼성전자ㆍ현대자동차를 배워라'라는 광고를 냈다. '삼성전자를 배워라' 편 전면 광고는 삼성전자가 TV를 처음 생산한 1972년과 미국 판매 LED TV 10대 중 9대가 삼성전자 제품인 2009년을 대비하고 있다. '현대자동차를 배워라' 광고는 1975년 현대차가 포니를 처음 생산했지만 올해 제네시스가 '북미 올해의 차'로 선정될 정도로 눈부시게 성장한 점을 강조하고 있다.두 광고 모두 "무명의 작은 기업이 세계 최고의 기업이 됐는데 세계에 자랑할 만한 경영대학이 대한민국에 있는가. 고대 경영대는 두 기업을 배워 세계 최고의 경영대학이 되겠다"는 메시지를 전했다. 당시 장하성 학장은 언론에 "무명의 기업이 30여년 만에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성장했는데 그 기업에서 일하는 인재를 배출한 대학 중에는 세계 최고가 없다는 반성에서 광고를 기획했다"고 말했다

장하성

한편, 이날 안 후보 캠프에 합류한 장 교수는 "새로운 혁신 모델은 경제민주화로부터 시작한다"며 "더불어 함께 잘사는 경제, 희망을 주는 혁신의 경제, 모두가 공정하게 참여하고 공정하게 배분하는 공정한 시장경제가 경제민주화의 목표"라고 강조했다. 그는 구체적 정책방향으로 ▲공정한 경쟁 보장 및 양극화 해결을 위한 재벌개혁▲청년실업과 비정규직 문제를 해소하는 노동 개혁 ▲노동자와 서민, 중산층, 중소기업 희생 없는 경제 ▲사회 구성원 모두를 포용하는 포용성장 등을 제시했다.장 교수는 고려대 경영학과를 졸업한 뒤 뉴욕주립대 얼바니대학원 경제학 석사,펜실베이니아대 경영학 박사를 거쳐 참여연대 경제민주화위원회 위원장, 한국증권거래소(현 한국거래소) 자문위원, 한국증권학회 이사, 고려대 경영대학장 겸 경영대학원장 등을 역임했다. 이어 2001년부터 현재까지 고려대학교 기업지배구조연구소 소장을 맡고 있다. 이경호 기자 gungho@<ⓒ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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