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싸움닭 됐다 '애플, 끝까지 가보자'

아이폰5 판매 금지 추진, 광고 통해 아이폰 공세 강화

[아시아경제 권해영 기자]애플과 소송전을 치르는 삼성전자가 '싸움닭'으로 돌변했다. 아이폰5가 공개되자마자 애플을 견제하는 광고를 연이어 내보낸데 이어 아이폰5의 판매 금지까지 벼르고 나선 것이다. 이는 소송전 초기 수세적이던 태도와는 사뭇 다른 공격적인 행보다. 특허전 이후 기업 이미지가 오히려 상승하고 갤럭시S3 판매량도 꾸준히 늘어나는 등 자신감이 확대된 결과라는 분석이다. 삼성전자는 19일(현지시간) 미국 새너제이 법원에 제출한 준비서면을 통해 애플 아이폰5를 대상으로 추가 특허 침해 소송을 제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이폰5가 지난 18일 예약판매 첫날 200만대를 넘는 등 순항하는 가운데 '판매 금지'라는 최후의 카드를 꺼내든 것이다. 아이폰5를 계기로 사실상 확전을 선언한 셈이다. 삼성전자의 애플 견제는 법정 밖에서도 치열하게 펼쳐지고 있다. 최근에는 신문 광고를 통해 갤럭시S3가 아이폰5보다 뛰어나다고 주장했다. "다음에 올 큰 놈(아이폰6)도 이미 갤럭시S3 안에 다 있다(The Next Big Thing Is Already Here)"는 자극적인 문구도 서슴지 않는다. 애플스토어에 줄 서 있는 인파들이 갤럭시S3를 보고 눈이 휘둥그레진다는 내용의 TV 광고도 내보냈다. 이달초 페이스북에서는 '무인도에 전자 제품 하나만 가져갈 수 있다면 어떤 것을 가져가겠느냐'는 내용의 질문을 올리기도 했다. 대부분의 댓글이 아이폰을 선택하는 바람에 굴욕을 맛봤지만 애플 안방에서 도발적인 설문 조사를 한 것 자체가 삼성전자의 달라진 전략을 보여준다는 분석이다. 이같은 변화는 소송전 이후 삼성전자의 경쟁력이 오히려 상승했다는 내부 판단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여론조사기관 유고브의 최근 조사에서도 삼성-애플 소송전의 배심원 평결 이후 삼성전자에 대한 미국인들의 호감도는 크게 높아졌다. 갤럭시S3도 출시 3개월만에 2000만대 판매고를 올리는 등 사실상 특허전의 영향을 받지 않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애플이 싸움을 시작했다면 삼성전자가 확전을 주도하는 양상"이라며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잃는 것보다 얻는 게 많다고 판단한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고 말했다.권해영 기자 roguehy@<ⓒ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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