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SK플래닛 오픈마켓 11번가(www.11st.co.kr)가 유통업계 최초 모바일 쇼핑 애플리케이션(이하 앱) 누적 다운로드 숫자(1일 기준)가 1000만건을 돌파했다고 3일 밝혔다. 11번가가 앱을 출시한 지 2년 2개월만에 텐밀리언앱에 등극한 것. 그동안 누적 다운로드 수 1000만건을 넘은 앱은 카카오톡, 라인, 앵그리버드와 같이 모바일메신저, 게임 등의 범용적 서비스가 대부분이었다. 11번가 관계자는 "실질적인 거래가 이뤄지는 커머스 앱의 활성화는 소비자 쇼핑 행태가 모바일화(化)가 됐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모바일 사용 편의성에 간편한 결제와 안전성까지 뒷받침된 것이 성장의 요인"이라고 말했다. 11번가는 지난 2월 웹과 앱이 결합된 하이브리드(Hybrid) 앱으로 개편해 QR검색, 음성검색, 바코드 검색 등 모바일 기능을 십분 활용할 수 있게끔 했다. 모바일 11번가의 월 페이지뷰(P.V.)는 2억. 지난해 동기대비 7배 이상 증가한 수치다. 이는 이용고객의 증가대비 2.5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페이지뷰가 상대적으로 크게 증가했다는 것은 쇼핑이라는 1차원적인 목적에서 벗어나 모바일쇼핑이 하나의 놀이이자 문화로 성장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11번가는 누적 앱 다운로드 1000만 돌파를 기념해 황금열쇠를 증정하는 'BIG 3 이벤트'를 오는 13일까지 실시한다. 댓글을 통해 축하 메시지를 남기는 고객 1명을 추첨해 100만원 상당의 황금열쇠를 준다. 매번 1000번째 댓글 작성자마다 11번가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11만 포인트를 지급한다. 선착순 1만명에게는 11% 할인쿠폰을 준다. 단, 이번 행사는 모바일11번가에서 앱을 통해서만 참여할 수 있다.박종인 11번가 모바일그룹장은 "모바일은 빠르고 쉽게 쇼핑을 접할 수 있어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최적의 쇼핑 수단"이라며 "이동이 많은 추석을 앞두고 고객 감사의 의미로 특가 선물세트와 함께 초간편 결제 페이핀(paypin), 모바일카드 11% 청구할인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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