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박미주 기자]화물연대가 정부와 교섭 난항이 이어지자 파업 강도를 높이기로 했다. 여전히 쟁점이 있는데도 정부가 의도적으로 교섭타결이 임박한 것으로 오인하도록 했다는 주장도 내놨다.화물연대는 28일 밤 "정부 제시안이 화물연대가 제시한 요구안에 상당히 미흡했다"면서 "추가 협상 여지를 남겨 둔 것이지 정부 제시안을 받아들인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또 "교섭을 빨리 마무리 짓기 위해 오히려 현장에서 더욱 강도 있는 파업을 조직하고 있다"고 전했다.28일 밤 전국화물자동차운주선사업연합회와 협상 자리에서 화물연대가 요구한 운임인상 요구안은 23%이나 운송사 측은 6%를 고수하고 있다. 화물연대는 운송업체들의 이익 증가가 화물연대의 몫을 중간에서 가로챈 것이라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화물연대는 "2012년 순수입이 급감한 화물노동자들과 오히려 순수입이 증가한 운송사 간의 공정한 분배를 위해서는 최소한 30% 운임이 인상돼야 한다"고 보고 있다.또 화물연대는 파업 참가 차량이 줄고 있다는 정부 발표를 반박했다. 정부 발표는 항만 육송업체의 말만 근거로 한 왜곡된 자료라는 설명이다. 1만2000여명의 조합원이 파업 대열에 참여하고 있고 파업 참여 조합원 중 3600명에 달하는 컨테이너 운송 차량 조합원도 여전히 이탈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화물연대는 "정부가 주요 항만에서 1700대가 운송거부하고 있다고 밝혔지만 이는 화물연대 파업 참여 조합원 중 주요 항만에서 컨테이너를 운반하는 조합원 3600명보다도 적다"고 주장했다. 화물연대는 "교섭을 조기에 끝내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지만 교섭이 타결되지 않는다면 29일 오전 컨테이너를 비롯한 철강, 화학, 시멘트 등의 수송이 더욱 크게 줄어들 것"이라고 경고했다. 박미주 기자 beyond@<ⓒ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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