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tionary] ㄱ: 김홍희

<u>김홍희</u>a. 사진작가. 1959년생 부산 출신. 1985년 일본에 건너가 도쿄 비주얼아트에서 포토저널리즘 전공. 1학년 때 니콘 살롱, 2학년 때 올림푸스 홀에서 개인전 개최, 이는 당시 일본 내 현역 사진학교 학생이 이룬 전무후무한 기록. 2008년 니콘의 ‘세계의 사진가 20인’에 선정. b. 앉으면 글 쓰고 서면 사진 찍는 사람. <암자로 가는 길>, <만행-하버드에서 화계사까지>, <예술가로 산다는 것>, <인도기행> 등의 사진 촬영. 사진 산문집 <방랑>, <김홍희 몽골 방랑 - 나는 아무 것도 보지 못 했다>, <나는 사진이다> 등 다수의 저서 집필. c. KBS <명작 스캔들> 진행자. 앙리 카르티에 브레송의 작품을 다룬 35회 방송에 게스트로 출연한 뒤 50회부터 진행자로 발탁. <u>연관어: <방랑></u>a. 2001년 변산의 겨울을 담진 사진과 글이 실린 김홍희의 사진 산문집. 팟 캐스트 <김영하의 책 읽는 시간> 2011년 6월 28일 방송에서 소개. b. ‘방랑’은 김홍희의 저서 제목은 물론 글에 자주 등장하는 표현으로 세계를 여행하며 다양한 삶의 순간을 담아 온 그의 작품 세계를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키워드.
“나는 히피처럼 지구촌을 떠돌았다. 잘 때도 눈을 뜬 채로 자는 물고기의 눈으로 세상의 구석구석을 방랑했다. 나에게 사진이란, 내가 떠돌아다니며 뜨겁게 사랑한 열병의 흔적 같은 것이다.” - 김홍희, <나는 사진이다> 중에서 스스로를 ‘쇠뭉치를 깎아 만든 한 대의 카메라’와 다를 바 없는 존재라 말하는 김홍희는 자신을 일깨워 줄 힘을 기대하며 부초처럼 세상을 방랑했다. 그의 사진은 콘트라스트가 분명해서 한 눈에 시선을 잡아끌지도, 아무도 본 적 없는 압도적인 미지의 풍광을 담아내 숨을 멈추게 하지도 않는다. 다만, 오래 보고 있으면 어느새 가슴뼈 저 아래에서 뜨뜻한 숨이 차올라 끝내 젖은 눈을 끔뻑이게 한다. 사진가 김중만은 “그의 사진들은 모두 하나같이 삶에 단단히 뿌리 내리고 있고” 무엇보다 “온 몸으로 찍어낸 속 깊은 사진”이라 말한다. 소설가 김영하는 “인생을 몸으로 느끼고 싶다, 어딘가에 가서 지독한 사람, 센 사람과 부딪치면서 인생 그 자체를 겪고 싶다는 마음을 불러일으킨다”고 그의 글을 평했다. 그의 사진과 글엔 카메라 너머 자신과 마주하는 삶을 온 몸과 온 마음으로 부딪친 이만이 움켜쥘 수 있는 순간이 담겨있다. 맹수의 안광을 유쾌한 눈가주름에 숨긴 김홍희는 길 위에서 떠돌아야만 비로소 삶을 확신할 수 있다는 구도(求道)의 마음으로 낯선 이들의 익숙한 심장을 겨누어 셔터를 ‘끊어’낸다. 그가 울지 않는 몽골 아이들(<김홍희의 몽골 방랑>)의 얼굴과 잠들지 않는 변산 바다(<방랑>)의 침묵에서 베어낸 순간에는 스스로를 긍휼히 여기는 자만이 다른 살아 있는 것들을 연민할 수 있다고 믿는 사내의 사랑이 있다. 여행을 하고 사진을 찍고 글을 쓰는 것은 세상을 기록하는 것이다. 사랑하지 않으면 바라볼 수 없고 바라보지 않으면 담을 수 없다. 그것이 풍경이든 사람이든 각자에게 주어진 버거운 삶을 어깨에 들춰 메고 버티고 선 모든 살아있는 것들에 대한 애잔한 사랑, 그 서글픈 동병상련이 김홍희의 발을 멈추고 우리의 마음을 멈춘다.<10 아시아>와 사전협의 없이 본 기사의 무단 인용이나 도용,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10 아시아 글. 김희주 기자 fifteen@<ⓒ즐거움의 공장 "10 아시아" (10.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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