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의 스마트TV 도전..다음TV 공개

4월 30일 이마트에서 판매 돌입

김지현 다음 모바일 부문장이 다음TV 전략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포털 사이트 다음이 스마트TV를 출시하며 사용자들이 언제 어디서나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N스크린 사업 강화에 나섰다. PC, 스마트폰 등에 이어 TV에서도 다음의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게 된 것이다.다음커뮤니케이션(대표 최세훈)은 20일 제주시 첨단로에 위치한 본사 사옥 다음 스페이스닷원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국내 사용자들에게 최적화된 스마트TV 플랫폼 '다음TV'를 공개했다.다음TV는 PC와 모바일에서 제공했던 검색, 비디오, 클라우드 등 다양한 콘텐츠를 TV에 최적화해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김지현 다음 모바일 부문장은 "기존 TV를 통해 볼 수 있는 지상파 방송을 더욱 편리하게 볼 수 있으며, 동시에 인터넷을 통해 다음의 콘텐츠를 무료로 즐길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다음TV는 스포츠, 키즈, VOD, 앱, 인터넷 등으로 기본 메뉴가 구성돼 있으며 안드로이드 기반 애플리케이션인 다음 tv팟 등을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영상을 검색해 TV의 큰 화면에서 볼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어린이들을 위한 키즈 메뉴에서는 약 2500 편의 유명 애니메이션을 무료로 서비스하며 스포츠 메뉴에서는 축구, 골프 등 주요 경기의 영상을 제공한다. 인기 영화와 드라마도 클릭 한 번으로 찾아 볼 수 있다. 다음 측은 특히 동영상 콘텐츠 공급에 자신감을 내비쳤다. 김 부문장은 "스마트TV에서 가장 중요한 콘텐츠는 무료 동영상"이라며 "다음TV는 한국 사용자들에게 최적화된 동영상을 공급할 것이며 이는 애플이나 구글이 할 수 없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다음TV

사진, 동영상, 문서, 음악 등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저장하고 관리할 수 있는 50GB의 다음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도 TV에서 사용할 수 있다. 사용자들이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사진이나 모바일 메신저 마이피플을 통해 주고받은 다양한 콘텐츠를 TV에서도 볼 수 있다는 얘기다. 또한 리모콘의 검색 버튼으로 다음 서비스를 바로 이용할 수 있으며, 마이크를 이용한 음성 검색을 통해 TV 시청중 궁금한 내용을 실시간으로 찾아 볼 수도 있다.김지현 부문장은 "다음TV 2.0 버전 개발이 이미 진행 중"이라며 "소셜네트워크서비스와 연계해 스포츠 중계를 보면서 응원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등 함께 보고 이야기할 수 있는 TV 플랫폼으로 개발될 계획"이라고 밝혔다.그는 이어 "앞으로 다음TV 플랫폼은 대형TV 스크린뿐만 아니라 소형 태블릿PC까지 다양한 스크린에 최적화된 비디오와 게임 콘텐츠를 스마트하게 제공하는 유통 플랫폼으로 진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한편 다음TV는 셋톱박스 '다음TV+'를 TV와 연결하면 사용할 수 있으며 이 제품은 지난해 3월 설립된 다음TV(대표 정영덕)에서 생산과 유통을 담당한다. '다음TV+'는 전국 이마트에서 오는 30일부터 판매를 시작하며 이후 주요 온라인몰에서도 선보일 계획이다.제주=김철현 기자 kch@<ⓒ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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