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소비자는 '신프로슈머·소셜슈머·큐레이슈머''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소비자들이 변하고 있다. 디자인, 광고과정에까지 적극적으로 동참하는 능동적인 프로슈머의 모습은 물론, 사회 활동가, 편집가의 모습까지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기업들의 마케팅 또한 이 같은 변화에 대응하는 혁신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삼성경제연구소는 4일 '소비의 새물결이 마케팅을 바꾼다' 보고서를 통해 소비자의 유형을 신프로슈머, 소셜슈머, 큐레이슈머 등 3가지 유형으로 정의했다.먼저 신프로슈머(PROducer+conSUMER)는 앨빈 토플러의 프로슈머에서 진화한 것으로, 제품기획, 디자인, 광고, 판매 과정에 직접 개입해 성과 창출에 동참하는 능동적 소비자를 가리킨다. 두번째로 소셜슈머(SOCIAL+conSUMER)는 소비자 개인의 만족뿐 아니라 사회 전체의 혜택을 위해 의견을 개진하고 관철시키는 사회 활동가로서의 소비자를 가리킨다. 이는 최근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개념이 발전하여 기업과 사회 모두의 가치를 증대하자는 공유가치 창출(CSV) 개념이 등장하며 주목받고 있는 현상과 맥을 같이한다. 마지막으로 큐레이슈머(CURAtor+conSUMER)는 전시회의 큐레이터처럼 스스로 삶을 꾸미고 연출하는 데 능수능란한 편집형 소비자를 의미한다. 기업이 스테레오타입화한 세분시장에 속하는 것을 거부하는 큐레이슈머는 자신만의 스타일을 주도적으로 창출해 원래 용도와 전혀 다르게 사용하거나 원하는 상품 조건을 적극적으로 요구한다.이 같은 신소비자의 출현은 최근 소비행태의 변화와도 맞물린다는 평가다. 저성장, 상생, 빅 데이터 시대를 맞아 '아껴 쓰고, 바르게 쓰며, 똑똑하게 쓰는' 소비현상이 확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보고서는 "소비자는 소비만 하는 것이 아니라 마케팅 과정에 참여하고, 사회 이슈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나만의 스타일을 주도하는 신소비자로 변신하고 있다"며 "저성장 시대이므로 마케팅 비용을 절감하자'는 식의 소극적인 대응이 아니라 소비현상 변화와 소비자 변신에 대응하는 혁신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보고서는 이를 기반으로 마케팅 혁신 7대 전략을 제언했다. 먼저 신프로슈머의 출현에 대해서는 고객을 전문개발자로 활용하고 홍보요원화해야한다. 또한 지금까지 프로슈머가 주로 성인 특히 남성이었다면, 어린이와 주부 등으로 확대해야 한다. 소셜슈머를 위해서는 공익을 생각하는 신상품을 출시하고, 소비자 개인, 기업, 사회 전체 모두에게 혜택이 되는 상품을 만드는 것이 진정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이다. 아울러 큐레이슈머를 위해 상품을 넘어 라이프 스타일을 제안하고 모두를 위한 디지털 집사(concierge) 서비스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서는 제안했다.조슬기나 기자 seul@<ⓒ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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