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일기자
위기가구 서비스 연계를 위한 통합사례회의
이들은 통합사례관리 발굴, 사례관리 실무자 교육, 전문지도, 사례관리집 발간 등을 통해 지역내 복지자원을 발굴?활용, 체계적인 복지서비스 모델을 개발하고 탈 빈곤능력 향상에 도움을 줄 계획이다. 또 사례관리 대상을 구분하여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최저생계비 이하인 절대빈곤층, 120% 이하인 차상위계층, 긴급지원이 필요한 사각지대 취약계층 등 3단계로 대상을 구분한다.이들 계층들은 1개 기관에서 단순서비스를 제공하는 단순사례관리 대상과 복합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수 기관의 협조가 필요한 집중사례관리대상으로 구분하여 관리하게 된다.아울러 기관간 분담체계를 명확히 하여 복지서비스의 품질을 높인다.최일선기관인 동 주민센터는 사례관리 대상자 발굴?추천, 사례관리 욕구조사와 현장 방문상담, 구 전담팀은 공공?민간 서비스 제공계획 수립 및 연계, 사례관리 평가, 서비스제공기관은 대상자별 욕구에 맞는 복지서비스 개발?제공을 하게 된다.박종일 기자 dream@<ⓒ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