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서울 강서구(구청장 노현송)는 민관이 협력하여 찾아가는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위기가구 사례관리 사업을 더욱 강화하기로 했다.위기가구 사례관리사업이란 위기에 처한 가정을 발굴하여 지역사회 복지관이나 민간기관, 단체, 자원봉사자 등과 협력해 정상적인 가정으로 거듭나도록 도와주는 것을 말한다.구는 올해 이런 사례관리 계획을 수립하면서 위기가구를 해소하고 건강한 삶과 희망을 선사해 주고자 해당가구에 꼭 필요한 서비스를 찾아가서 연계해 주는 '찾아가는 맞춤형 복지'에 중점을 두기로 했다.먼저 사례관리 총괄역할을 하게할 6명으로 구성된 전담팀을 운영한다.
위기가구 서비스 연계를 위한 통합사례회의
이들은 통합사례관리 발굴, 사례관리 실무자 교육, 전문지도, 사례관리집 발간 등을 통해 지역내 복지자원을 발굴?활용, 체계적인 복지서비스 모델을 개발하고 탈 빈곤능력 향상에 도움을 줄 계획이다. 또 사례관리 대상을 구분하여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최저생계비 이하인 절대빈곤층, 120% 이하인 차상위계층, 긴급지원이 필요한 사각지대 취약계층 등 3단계로 대상을 구분한다.이들 계층들은 1개 기관에서 단순서비스를 제공하는 단순사례관리 대상과 복합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수 기관의 협조가 필요한 집중사례관리대상으로 구분하여 관리하게 된다.아울러 기관간 분담체계를 명확히 하여 복지서비스의 품질을 높인다.최일선기관인 동 주민센터는 사례관리 대상자 발굴?추천, 사례관리 욕구조사와 현장 방문상담, 구 전담팀은 공공?민간 서비스 제공계획 수립 및 연계, 사례관리 평가, 서비스제공기관은 대상자별 욕구에 맞는 복지서비스 개발?제공을 하게 된다.박종일 기자 dream@<ⓒ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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