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에게 고개 숙인 염홍철, “죄송합니다”

도시철도 2호선 자기부상열차서 모노레일로 변경 관련 공개 사과…“미숙하고 정직하지 못했다”

염홍철 대전시장이 3일 11월 정례 기자브리핑을 갖고 도시철도 2호선 혼란과 관련, 시민들에게 사과했다.

[아시아경제 이영철 기자] 염홍철 대전시장이 도시철도 2호선과 관련, 공식사과했다.염 시장은 3일 대전시 11월 정례 기자브리핑에서 “도시철도 2호선 기종과 관련, 저희의 대응이 미숙하고 정직하지 못했다”며 “질문이 나오겠지만 먼저 사과 말씀 드린다”고 고개 숙였다.염 시장은 이어 “자기 부상열차냐 모노레일이냐가 중요한 게 아니다. 기종 변동에 대해 민관정위원회나 기자들에게 브리핑했어야 했는데 어물쩍 넘어간 것 같은 느낌을 받았다”고 시행정의 잘못을 지적했다. 그는 “이건 좋은 행정이라 말할 수 없다. 왜 변동이 있었는지에 대해 설명했어야 했다. 불충분했다. 제가 최종적으로 책임을 진 사람으로 죄송하게 생각 한다”고 사과했다.대전시는 도시철도2호선을 추진하며 고집하던 자기부상열차가 아닌 모노레일로 기종을 바꿔 신청했으면서도 이를 공개하지 않아 비판 받았다.염 시장은 그러면서도 “다만 예타과정에서 융통성 있고 사업비범위에서 기종을 바꿀 수 있어 전략적으로 대응한 것”이라며 “기종은 자기부상열차로 선정했지만 바뀔 수 있다. 모노레일로도 바뀔 수 있다. 착공에 3년쯤 걸리니 시간이 충분하다. 그런 연장선상이다. 어떤 의도가 있거나 시민을 속이는 건 아니다”고 설명했다. 대전시는 정부에 예타신청을 하면서 기종을 자기부상열차로 했다가 기재부에서 부정적 발언이 나오자 이를 수정, 모노레일로 바꿔 신청했다. 문제는 염 시장이 지난해부터 자기부상열차를 대전도시철도의 유력한 차종으로 검토했고 대전시민에게 돌린 홍보물에도 자기부상열차의 특·장점만 소개됐다. 그러면서도 지난 6월30일 정부에 예타신청을 하면서 모노레일을 차종으로 선택, 신청했다. 그 뒤 모노레일에 대한 안내는 한 번도 시민에게 소개되지 않았다. 지난 달 열린 민관정협의회에서 자기부상열차와 모노레일이 함께 검토대상이다는 말만 들려왔을 뿐이다.염 시장이 대전시민에게 4달간 시철도차종에 대해선 한 마디도 하지 않았다. 그러다 2일 시민단체서 이의를 제기하자 그제서야 담당국장이 나서 해명하는 촌극을 벌였다.이영철 기자 panpanyz@<ⓒ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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