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드도 피해갈 수 없는 시청률

주이 디샤넬의 귀여움을 한껏 살린 [뉴 걸]은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며 시즌을 확정지었다.

2011년 가을 시즌이 시작된 지 3주가 지났다. 아직 방송되지 못한 시리즈가 남아있기는 하지만 시즌 첫 번째 종영프로그램과 시즌 확정 시리즈 소식이 전해지기 시작했다. 먼저 종영 결정이 된 프로그램은 시작 전부터 학부모협회와 지방 방송사들로부터 보이콧을 당했던 NBC의 <플레이보이 클럽>이고, 새롭게 시즌이 확정된 시리즈로는 폭스의 <뉴 걸>, NBC 시트콤 <업 올 나이트>, <위트니>가 있다. TV 매거진 등 미디어 전문가들의 예측에 따르면 ABC <미녀 삼총사>, NBC <프리 에이전트>, <프라임 서스펙트>, CBS <신사가 되는 법>은 현재 위태로운 시리즈로 분류되고 있는데, 각종 온라인 투표에서 볼 수 있듯 시청자 역시 유사한 의견을 표하고 있다.하지만 이와 같은 위기는 기존 프로그램에서도 나타난다. 폭스의 <프린지>는 스토리라인을 정비했음에도 불구하고 시리즈 방영 중 가장 낮은 시청률인 314만 명을, ABC의 <프라이빗 프랙티스>는 779만 명을 기록했다. 주연 배우의 하차로 위기를 겪고 있는 NBC <로 앤 오더: SVU> 역시 710만 명으로 역대 시즌 중 가장 낮은 시청률을 기록했다. CW <가십걸>, ABC <바디 오브 프루프>, NBC <해리스 로우>, 폭스 <글리> 등도 지난 시즌에 비해 시청률에 있어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H3>여전히 굳건한 드라마</H3>

애쉬튼 커처가 합류한 [두 남자와 ½]와 [빅뱅이론] 새 시즌도 여전히 인기를 얻고 있다.

반면 찰리 쉰 하차 이후 애쉬튼 커처를 영입해 화제를 모았던 CBS의 <두 남자와 ½>는 시즌 9로 2874만 명의 시청률을 기록했고, 이 후에도 2천만 명이 넘는 시청률을 유지하며 네트워크 프라임타임 시리즈 중 연속 2주 간 시청률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이 뒤를 이어 < NCIS >, < NCIS: LA >, <빅뱅이론>, <마이크 앤 몰리>, <크리미널 마인드>, <멘탈리스트>, < CSI > 등 기존 시리즈와 함께 CBS의 가을시즌 새 시리즈 <퍼슨 오브 인터레스트>, <언포게터블>, <2 브로크 걸스> 등이 상위권을 차지했다. 앞서 소개한 작품들은 시청률과 함께 작품성도 인정받고 있는데, <2 브로크 걸스>는 개성 뚜렷한 젊은 뉴요커 여성들의 재정난을 코믹하게 다루고 있고, <퍼슨 오브 인터레스트>의 경우 연기파배우들의 출연과 함께 서스펜스와 수사, 액션 요소를 골고루 갖춰 주목을 끌고 있다. <서버가토리>는 미국 대도시 외각 중상층 가정을 풍자하고, <뉴 걸>은 주이 디샤넬의 귀여움을 한껏 살린다.특히 2년 연속 에미상을 수상한 ABC <모던 패밀리>는 14백만에서 13백만 가량으로 높은 시청률을 유지했으며, 지점장으로 ‘앤디’가 낙점돼 시청자들의 관심을 끈 NBC의 <오피스> 역시 670만으로 만족할만한 시청률을 확보했다. 하지만 평론가들은 지점장 위치에서 순전히 ‘말발’로 CEO로 승진한 로버트 캘리포니아 역을 맡은 제임스 스페이더가 과거 <보스턴 리걸> 등을 통해 코믹한 연기를 선보였음에도 불구하고 <오피스>에서는 캐릭터를 잘 살리지 못해 시리즈 전반이 빛을 보지 못하고 있다는 평도 나오고 있다. 역시 ABC의 시리즈인 <캐슬>의 경우 1327만 명으로 시즌 4를 데뷔해 시리즈 프리미어 중 가장 높은 시청률을 기록했다. <H3>드라마를 위협하는 오디션 프로그램</H3>
시청자들이 가장 기대한 시리즈로 꼽혔던 폭스의 <테라 노바>의 경우 데뷔 에피소드에서 9백만 명, 두 번째 에피소드에서는 830만 명을 기록하는 등 기대만큼의 큰 시청률을 기록하지는 못했으나 그다지 실망스러운 시청률도 아니어서 조기 종영위기는 피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케이블 시리즈의 경우 시즌 5를 시작한 쇼타임의 <덱스터>는 시청률 220만 명을 기록해 시즌 프리미어 중 가장 높은 시청률을 기록했고, 이 뒤를 따라 새로 시작한 <홈랜드>는 평론가들의 극찬을 받은 것은 물론 쇼타임의 시리즈 프리미어 중 8년 만에 가장 높은 278만 명을 기록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 과거 <보르지아>와 <쉐임리스>는 각각 106만과 98만을 기록한바 있다. 미드 시리즈는 아니지만 사이먼 코웰과 폴라 압둘, 니콜 셰르징어, 안토니오 레이드 등이 심사위원으로 출연하는 폭스의 <더 엑스 팩터>는 <아메리칸 아이돌>처럼 미드 시청률에 큰 위협으로 대두되고 있다. 코웰은 시청률 2천만 명 이하는 ‘실패’로 간주한다고 한 인터뷰에서 밝힌바 있지만, 실제로는 1200만 명의 시청률을 기록하는데 그쳤다. 이 때문에 <빅뱅이론>과 <퍼슨 오브 인터레스트>, <멘탈리스트> 등으로 평균 시청률 1230만 명을 넘어선 CBS에게 전체적인 시청률에서 패배했다. 하지만 영국에서 <더 엑스 팩터>가 방영됐을 때도 시간이 흐름에 따라 시청률이 높아졌기 때문에 앞으로의 판도가 예측불허다. <10 아시아>와 사전협의 없이 본 기사의 무단 인용이나 도용,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10 아시아 글. 뉴욕=양지현 (뉴욕 통신원) 10 아시아 편집. 장경진 three@<ⓒ즐거움의 공장 "10 아시아" (10.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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