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박충훈 기자]공군조종사의 민간항공사 이직으로 인한 군전력 손실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국토해양위원회 소속 홍재형 의원이 공군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의하면 2006년부터 2010년까지 5년간 613명의 공군조종사가 전역했으며 이중 598명이 민간항공사에 취업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598명의 민간항공사 취업자중 551명은 숙련급 조종사였다.군조종사 1명을 의무복무(임관후 10년)시까지 양성하는데 133억원의 예산이 들어간다. 현재 대한항공의 조종사 2,546명중 1033명(40.6%), 아시아나항공의 조종사 1209명중 687명(56.8%)이 군출신이다. 반면 자체양성한 인력은 각각 39.3%, 21.9%에 그쳤다. 홍재형 의원은 “항공사들이 조종사 인력의 자체 양성은 소홀이 한 채 손쉽게 군출신 조종사나 외국인 조종사를 채용해 필요인력을 보강하려고 한다”며 “조종사 수급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고, 군조종사의 유출을 방지할 수 있도록 정부가 체계적인 조종사 양성계획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홍 의원은 정부의 조종사 양성 교육도 헛점이 많음을 지적했다. 정부는 울진비행교육훈련원을 설립하고 5년간 조종사 1000여명을 양성하기로 했지만 훈련 시간과 모집인원수가 목표 달성을 하기엔 모자란다는 것이다.홍 의원은 “연간 4,500만원에 달하는 비싼 교육비 지불하고 1년 과정을 마쳐도 항공사가 요구하는 최소 비행시간인 250시간)을 채우지 못해 취업이 어렵다”며 “올 상반기 신규 등록한 교육생이 26명에 불과하며 이 상태로는 5년간 조종사 1,000명을 양성하겠다는 정부의 계획은 사실상 달성이 불가능하다”고 비판했다. 박충훈 기자 parkjovi@<ⓒ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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