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국인 소비는 위축…큰손 외국인들 한국쇼핑 열올려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 "일본인ㆍ중국인 고객들이 환율 덕분에 씀씀이가 더 늘어났어요. 에센스 2개 살 거 3개 사가는 식이죠." 최근 환율이 지난 8월 이후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는 가운데 면세점 소비 판도가 크게 바뀌고 있다. 내국인들의 면세점 소비는 위축된 반면 일본인ㆍ중국인 관광객 등 큰손들은 '저렴'해진 한국 쇼핑에 더욱 열을 올리고 있다.
서울 소공동 롯데면세점에 있는 루이뷔통 매장 앞, 30m가량의 줄이 길게 서 있다.
지난 25일 오전 10시 20분, 서울 소공동 롯데백화점 앞에는 개장을 10여분 앞두고 관광객들로 장사진을 이뤘다. 게이트를 열자마자 이들이 우르르 몰려든 곳은 10층 면세점. 이른 시간인데도 불구하고 루이뷔통과 프라다 매장 앞에는 15~30m가량의 긴 줄이 만들어졌다. "지난 주에 중국인 고객들만 일평균 800명~1400명가량이 찾았어요. 오늘은 등록된 중국 단체 여행객들만 2000명이 방문할 예정이네요." 몽블랑 직원은 "최근 중국인 관광 단체 고객들이 크게 늘어나 주말에는 장사진을 이룬다"며 "중국인 객 단가는 500달러가량"이라고 설명했다.지난 23일 원ㆍ달러 환율은 달러당 1166원, 엔화는 1521원을 기록해 지난달 말 대비 각각 9.5%, 10.3%씩 급등했다. 이에 외국인들에게는 한국 쇼핑이 더욱 저렴해졌다.불가리 매장 직원은 "일본에서 구입하는 것보다 한국 면세점에서 쇼핑하는 게 30%가량 더 저렴하기 때문에 반지 한 개 살 거 시계까지 사가는 경우도 있다"고 귀띔했다.반면 내국인들은 좀처럼 지갑을 열지 않고 있다. 원화가치가 하락하면서 면세점 쇼핑의 매력이 떨어지고 있는 것.명품 시계 브랜드인 태그호이어 매대 앞에는 40~50대 중국인 남성들이 삼삼오오 무리지어 가격을 셈했다. 개당 2000달러를 호가하지만 손목에 차보더니 이내 흡족한 표정을 짓는다. 그러나 내국인들은 슬쩍 구경만 할 뿐 꺼내달라는 말조차 떼지 않았다. 매장 직원은 "원화가치가 떨어져서 이 시계 같은 경우, 지난 달 200만원대였다면 지금은 220만원정도 한다"며 "중국인들의 구매는 여전하지만 내국인들의 구매는 주춤해졌다"고 말했다.가을을 맞아 본격적인 웨딩 시즌이 시작됐는데도 면세점을 통해 반지, 시계 등 혼수를 준비하는 경우도 크게 줄었다.면세점 주얼리 매장 관계자는 "한창 결혼시즌인데도 내국인 고객들이 눈에 띄게 줄었다"며 "환율 때문에 부담을 느껴 이번 주 들어 30~40%까지 감소했다"고 말했다. 이날 면세점을 찾은 최수민(30)씨는 "개천절 연휴를 맞아 오랜만에 해외 여행을 가기 때문에 그동안 사고 싶었던 액세러리와 화장품을 사러왔다"며 "백화점보다 저렴하게 살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해서 면세점을 찾았지만 환율이 너무 올라 가격 메리트를 체감할 수 없다"고 고개를 내저었다.오주연 기자 moon170@<ⓒ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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