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LNG 화물차 전환사업이 전면 중단됐다. 27일 국회 국토해양위원회 홍일표 의원(한나라당·인천남구 갑)이 국토부로부터 제출받은 'LNG 화물차 지속여부 내부 검토보고'에 따르면 지난 20일 LNG 화물차 전환사업이 폐지됐다. 지난 2008년 국토부는 저렴한 연료 사용으로 화물운송업계의 경영부담을 완화하고 대기오염을 저감하기위해 화물차 엔진을 경유에서 LNG 혼소로 바꾸는 'LNG화물차 전환사업'을 시작했다. 하지만 충전소가 부족하고 화물차 운전자들이 부정적인 인식을 갖게 되면서 더 이상 사업진행의 추동력을 상실했다고 판단해 사업을 중단했다. 국토부는 2008년부터 화물자동차 1대당 2250만원의 예산을 지원해서 2008년 500대, 2009년부터 2012년까지 매년 2000대 씩 모두 8500대를 전환하기로 했다. 하지만 개조한 것은 201대에 불과하다. 이는 LNG 충전소 설치를 담당했던 가스공사가 대전, 인천 등 6개 지역만 충전소를 설치한 뒤 경제성이 없다는 이유로 추가 설치를 중단했기 때문이다. 또 운전자들이 충전 불편과 혼소율 및 출력 저하 등으로 전환을 기피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경유대비 LNG 가격비율이 2008년 36.5%였으나 올해는 50.1%로 상승해서 경제성도 약화됐다. 그러나 내부 검토보고는 사업 중단시 엔진개조를 담당했던 업체가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할 가능성이 높으며 기존 전환차량에 대한 LNG 공급의 계속등 추가대책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했다. 홍 의원은 "이번 사안은 수요예측과 시장여건을 정밀하게 고려하지 못해 발생했다"며 "화물자동차나 제작업체의 추가피해 방지와 예산낭비를 막기위한 추가대책을 세워야한다"고 강조했다. 황준호 기자 rephwang@<ⓒ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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