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위, SNS 전담팀 구성…'업계 목소리 정책에 반영'

우리나라 SNS에서 가장 큰 영향력 가진 인물은 라이코스의 임정욱 사장

[아시아경제 명진규 기자]방송통신위원회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활성화를 위해 전담팀을 구성했다.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시중)는 지난 1일 인터넷정책과에서 SNS를 담당하던 인력들을 스마트워크전략팀 산하로 배치하고 SNS 전담팀을 새로 구성했다고 7일 밝혔다. 방통위의 이같은 결정은 기존 인터넷 서비스와 성격은 다르지만 날이 갈수록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SNS 업체의 진흥 및 고도화를 위해 별도의 전담팀이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지난 달 2일 국가정보화전략위원회에서 발표한 '소셜플랫폼 기반의 소통·창의·신뢰 네트워크 사회구현 전략'과도 맥을 같이 한다. 전담팀은 인맥관리에 국한되고 있는 SNS의 적용 범위를 학습·헬스·재난대응·치안국방·민원 등 주요 기반 서비스로 확대하고 SNS 관련 신기술 개발을 위한 측면 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참여형 소셜펀드도 활성화 해 업체들의 소셜 기반 비즈니스 확대에도 힘쓴다. 인터넷 강국에 이어 SNS 강국으로 다시 한번 발돋움 한다는 전략이다. 관련 법과 제도 개선에도 나선다. 우후죽순으로 생기고 있는 SNS 관련 교육도 업계와 함께 표준 교육과정을 논의하는 등 재정비에 나설 예정이다. SNS 전담팀을 맡게 된 현 스마트워크전략팀의 성석함 팀장은 "SNS 업계의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라며 "아직 세부 계획까지는 못 세웠지만 곧 SNS 업계와의 자리를 마련해볼 생각"이라고 말했다. 한편, 방통위가 우리나라 SNS 서비스 현황 파악을 위해 자체 조사한 결과 SNS 서비스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인물은 라이코스의 임정욱 사장(트위터 ID : @estima7)으로 나타났다. 방통위는 트위터, 페이스북 등 국내 사용자가 많은 SNS에서 지금까지 쓴 트윗 및 페이스북 글의 개수 및 전파력, 팔로워 수, 얼마나 많은 정보로서의 가치를 가지는지 등을 종합 판단한 결과 임정욱 사장의 트위터가 가장 큰 파급력을 가진것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방통위 관계자는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종합 분석한 결과 국내 SNS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진 인물은 라이코스의 임정욱 사장으로 집계됐다"면서 "특별히 순위를 정하기 위해 조사한 것은 아니고 내부 자료로 쓰기 위해 집계한 것으로 별도로 순위나 영향력 발표를 할 계획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명진규 기자 aeon@<ⓒ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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