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들, LG 계열 서브원 통해 사무용품 구입'

정태근 의원 "공정위, 대기업 계열 MRO 불공정거래 조사해야"[아시아경제 황상욱 기자] 대기업 계열 소모성자재구매(MRO) 업체들이 급속도로 성장하면서 중소 문구·유통업체들이 위기를 맞고 있는 가운데 공공기관들도 이들 대기업을 통해 사무용품·문구 등을 조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정태근 한나라당 의원은 30일 자료를 통해 "대기업 MRO 기업들이 우월한 마케팅 능력과 협상력을 앞세워 무분별하게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며 "2만8000여개 제조·유통업체, 종사자 6만9000여명의 국내 문구·유통영역이 급속히 잠식되는 역기능을 초래하고 있다"고 밝혔다.정 의원에 따르면 대기업 계열 MRO는 최근 3년 동안 매출액이 급등했다. 삼성그룹 계열의 아이마켓코리아(IMK)는 지난 2008년 1조653억원에서 지난해 1조5492억원으로, LG 계열 서브원은 같은 기간 2조375억원에서 3조8478억원으로 50% 이상 크게 증가했다. SK 계열의 코리아MRO 역시 700억원에서 1028억원으로 대폭 늘었다.공공기관들도 이들을 통해 소모성 자재 등 사무용품을 구매, 매출액 급등의 공신이 됐다. 지식경제부 산하 10개 공공기관은 LG가 100% 지분을 갖고 있는 서브원과 계약해 소모성 자재를 구매했다.ETRI는 2008년부터 2010년까지 220억원, 지질자원연구원은 2009년부터 2010년까지 42억원 어치를 서브원에서 샀다. 한국전력공사도 지난해 총 11억원, 한국남부발전도 20억원 규모의 소모성 자재를 서브원을 통해 구입하는 등 최근 3년간 지경부 산하 공공기관은 모두 서브원과 계약, 320억원 규모의 물품을 구매했다.정 의원은 "공정거래위원회는 대기업 MRO가 우월적 지위를 남용해 거래를 강요하고 물품납품업체에 가격 후려치기 등 불공정거래가 없는 지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황상욱 기자 ooc@<ⓒ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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