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해양관광과 항공 레저 활성화 방안 마련
[아시아경제 조민서 기자]1인당 국민소득 3만불 시대를 이끌어갈 신성장동력으로 단연 해양 및 항공 레저산업이 손꼽히고 있다. 이에 따라 이들 산업을 집중 육성해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한 방안도 속속들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국토해양부가 16일 발표한 해양관광과 항공 레저 활성화 방안'은 관련 인프라를 확충하고 다양한 관광프로그램을 적극 개발해 이들 산업을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최근 주5일 근무와 교통 접근성 개선, 소득수준 향상 등으로 해양관광 및 레저활동 수요는 점차 늘어나고 있는 것에 반해 관련 산업은 여전히 진입장벽이 높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다. ◆ 해양수상 레저스포츠 육성 및 크루즈 전용부두 개발 이번 활성화 방안의 핵심은 윈드서핑, 수상스키 등과 같은 무동력 수상레저 및 스포츠를 도시 근교에서 쉽게 저하고 즐길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데 있다. 요트와 같은 해양레저스포츠 육성을 위해 마리나항만 개발도 적극 추진하고, 스킨스쿠버 교육 편의시설도 조성해 해외 다이빙여행 수요를 국내로 흡수할 계획이다.또 블루오션으로 부상하고 있는 동북아 크루즈시장의 수요에 맞춰 2020년까지 부산, 인천 등 6개 항만에 크루즈 전용부두도 개발한다. 이미 지난 2006년 수정도니 제2차 항만기본계획에 따라 부산(영도, 8만톤급 1선석)과 여수(신항, 8만톤급 1선석)에 국제 크루주 전용부두가 확보된 상태다.특히 크루즈 산업은 해운, 관광, 조선, 항공, 인테리어 등 관련사업에 영향력이 큰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평가받고 있어 이미 해외에서는 앞다투어 크루즈 산업에 뛰어든 상태다. 크루즈 여행객만 1990년대 초 약 500만명에서 2000년 이후 1000만명이 넘는 등 연평균 8% 이상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이에 정부는 국적 크루즈선사를 육성해 고부가 해양관광 서비스 시장을 창출하기 위해 적극 나설 방침이다. 또 출입국 심사 간소화, 항만시설 사용료 감면 등으로 외국 국제크루즈선의 국내 기항 유치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새로운 해양관광 수요 창출을 위해 다양한 관광 프로그램을 선보이는 것도 눈길을 끈다. 환경보호와 학습기능을 연계시킨 갯벌 생태체험 관광, 백령도~울릉도(독도)를 잇는 해양영토탐방 프로그램 개발, 해안도보여행길 선정 등은 관광산업 육성에 한 몫을 해 인근 지역 경제 활성화까지 기대되는 대목이다. ◆항공레포츠 인프라 구축..경비행장 및 수상비행장 도입항공레포츠 동호인 약 12만명, 항공레포츠 비행장치 626대(지난해 6월 기준) 등 항공레포츠 인구가 늘어나면서 이에 대한 인프라 조성 마련의 필요성이 높아졌다. 이에 국토부는 현재 21개 초경량비행장치 전용공역 중 항공레포츠 활동에 적합한 공역을 선별해 패러글라이딩, 행글라이딩, 스카이다이빙 등 항공레포츠 활동을 위한 공역 조정을 국방부와 협의를 거쳐 추진에 나선다.또 항공레포츠 활성화를 위해 레포츠 공역기준인 공역별 반경(평균 3km) 및 고도제한(지상 150m)도 활동 상황에 맞게 완화된다. 패러글라이딩, 행글라이딩 이착륙장에 대한 안전 및 시설기준을 마련해 안심하고 항공레포츠를 즐길 수 있게 됐다. 경비행장 및 수상비행장도 도입된다. 특히 접근성이 낮은 도서지역에 경비행장을 개발해 오지교통 개선과 관광객 유치 등 두마리 토끼를 잡을 것으로 기대된다. 선진국에 주로 활성화돼 있는 수상비행장도 큰 호수 등을 활용해 도입된다. 이밖에도 복합항공레저단지 조성, 2인승 및 4인승 레저용 경항공기 시제기 개발, 항공정비시범단지 조성, 울진비행장에 민간 비행교육훈련원 설립 등을 통해 항공 관련 인프라 구축과 서비스업 일자리 창출에 나선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방안이 해양 및 항공 산업 육성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며 "이번 방안을 차질없이 추진하기 위해 연내 '관광 및 레저산업 육성 방안'을 수립하고 관련 법령도 정비해 나갈 것"이라 말했다.조민서 기자 summe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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