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단말·와이파이 망 확대, DRM 해제 등 개방·확산·상생에 주력
[아시아경제 이정일 기자]SK텔레콤이 14일 발표한 무선인터넷 활성화 종합대책은 단말기ㆍ요금ㆍSW 등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한 총체적인 '마스터 플랜'이라는 점에서 업계에 비상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난 해 삼성 옴니아ㆍ애플 아이폰 도입으로 스마트폰 시대가 개막한 데 이어 올해는 스마트폰 대중화가 이뤄질 것이라는 관측이 유력해 SK텔레콤의 지배력이 지속될지 여부에도 업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번 SK텔레콤의 마스터플랜에서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올해 15종 200만대의 스마트폰을 출시하기로 했다는 점이다. 지난 해 SK텔레콤은 삼성전자 T옴니아2, 림 블랙베리 등 다양한 스마트폰을 출시해 스마트폰 시장을 주도해왔다. 시장조사기관인 로아그룹은 지난 해 국내 스마트폰 시장 규모를 50만대로 추산한데 이어 올해는 185만대 이상으로 확대될 것으로 내다봤다. SK텔레콤이 스마트폰 보급량을 200만대로 대폭 늘린 것도 이같은 시장변화에서 주도권을 유지하겠다는 포석이다. SK텔레콤은 그동안 소극적으로 대응해온 무선인터넷 '와이파이(WiFi)' 전략도 대폭 강화했다. 당장 올해 10여종의 일반 휴대폰에도 와이파이를 탑재할 계획이다. 아울러 와이파이 망 구축에도 본격적으로 나선다는 복안이다. 이는 스마트폰 확대로 3G WCDMA 망에 집중되는 트래픽을 분산하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SK텔레콤측은 "T멤버십 제휴사 매장과 공공장소를 중심으로 와이파이 망을 구축해 SK텔레콤 가입자는 물론 타사 가입자들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며 "구체적으로 어느 지역에 망을 구축할지는 현재 검토 중이며, 2월 중 망 구축이 시작될 수도 있다"고 밝혔다. SK텔레콤의 망 개방 계획은 자사 가입자에게만 접속을 허락한 KT의 와이파이 전략과 차별화된 것이다. SK텔레콤의 와이파이 망 구축은 무선인터넷 개방 전략과도 직결된다. SK텔레콤은 그동안 일반 휴대폰에서만 접속이 가능했던 '네이트'를 스마트폰에도 개방할뿐 아니라 일반폰으로도 SK텔레콤의 오픈마켓인 'T스토어'에 접속토록 허용하는 등 망 개방을 통한 콘텐츠 전략 확대를 적극 추진키로 했다. 개방이란 측면에서는 DRM(디지털저작권관리) 해제도 주목할 만하다. SK텔레콤은 오는 3월부터 음원 저작권 제한을 해제하는 '논(Non) DRM' 단말을 점진적으로 늘려가기로 했다. 이에 따라 소비자가 구매한 MP3파일 등의 콘텐츠를 단말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등 소비자의 선택권이 대폭 확대될 전망이다. 구글 안드로이드폰에서 이용하는 오픈마켓 '안드로이드 마켓'을 SK텔레콤의 T스토어 내에 입점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SK텔레콤은 이미 삼성전자가 해외 시장에서 운영하는 오픈마켓을 T스토어 내에 입점해 국내 삼성 스마트폰 사용자들에게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해오고 있다. 아울러 '멀티 디바이스'에 따른 '개인 총량 과금제'도 도입된다. 예컨대, 지금은 휴대폰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무선 인터넷 요금제를 향후에는 휴대폰ㆍ 노트북ㆍ게임기 등으로 확대 적용해 하나의 요금제로 다양한 IT기기에서 무선인터넷을 즐기게 될 전망이다. SK텔레콤 관계자는 "그동안 시장 상황에 따라 통신사들이 한 두개씩 단편적으로 전략을 소개한 적은 있지만 종합적인 마스터플랜이 마련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이번 마스터플랜은 SK텔레콤이 1위 이통 사업자로서 무선 인터넷 시장 활성화를 주도하겠다는 강력한 의지가 반영된 것"이라고 강조했다.이정일 기자 jaylee@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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